[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

 1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1
 2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2
 3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3
 4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4
 5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5
 6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6
 7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7
 8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사업실천론] 치료개입 계획과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접근
1. 목표
2. 과제

Ⅱ. 실천적 접근(사례연구)
1. 문제제기
2. 사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理論的 接近
1. 목표
(1) 자료수집 및 사정
자료수집과 사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사실을 수집, 관찰하여 이를 기초로 그에 대한 이해를 하는 과정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과정이다. 자료수집과 사정은 원조과정 전체를 통해 계속되는 활동이지만 이 단계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자료수집이란 말 그대로 정보를 모으는 일로서 정보란 사실적 자료들을 의미한다.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을 이해하여 이것을 개입을 위한 계획으로 연결시키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여 그것을 해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작업이다.
자료수집과 사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명심할 원칙은
①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원조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개입방법의 우선 순위를 사정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클라이언트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②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사정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칫 클라이언트의 문제에만 관심을 가지기 쉬우나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확인하는 것은 문제해결방안의 하나를 확보하는 것일 정도로 중요한 과제이다.
③ 한 가지 문제만 있는 클라이언트는 거의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다양하게 규정할 줄 알아야 하며 동시에 문제의 심각도에 따른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한다.
④ 문제정의가 다양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입방법도 다양하게 설정하여야 하며 실현가능성, 효과성의 기준에서 우선 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2) 계획
다음 단계로서 실질적인 문제해결과정의 시작인 계획단계로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개입목표를 설정․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사업의 가장 기본적 가치인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항상 명심하여 어떠한 개입결정이나 전문적 결정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알고 있도록 의사교환을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계획단계에서의 클라이언트의 권리는
① 개입목표와 방법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고문헌
1. 김융일․조흥식․김연옥,『사회사업실천론』, 서울:나남출판, 1999
2. 최옥채,『사회복지실천론』, 서울:도서출판 인간과복지,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