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

 1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1
 2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2
 3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3
 4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4
 5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5
 6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6
 7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7
 8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8
 9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9
 10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10
 11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11
 12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12
 13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동기 및 원인
- 심리학적 원인
- 생물학적 원인
- 사회학적 원인

3. 자살과 관련된 정신장애

4. 자살의 징조

5. 청소년 자살환자의 유형 및 사례

6. 우리가 주의해야 할 자살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

7. 자살환자를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참고문헌 및 Web site
본문내용
1. 자살의 정의

자살이란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살의 동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고통으로부터 도피하려는 의도에서 시도된다. 고령자일 경우 삶에 대한 희망이 소실될 때, 정신분열증(schizophrenia)환자들이 망상이나 환각(hallucination)에 의해 지배될 때 자살을 기도한다. 그밖에도 실연 당했을 때, 가정불화로 인해 인생의 의미를 상실했을 때도 그 반응이 자살을 기도하기도 한다.
자살을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변천하는 현대사회 풍토 속에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을 받아 욕구좌절을 경험할 때, 그 책임을 자기 탓으로 돌리는 경우, 그 결과로 자신을 공격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극단적인 자기파괴 행위가 자살이라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사후에는 죄가 정화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자살자의 주위 인물들은 자살행위를 미화시키려고 하고, 그 동기를 밝히려 하기보다는 은폐하거나 회피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개인적인 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경향이 있다.
자살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인 메닝거(Karl Menninger)가 분석한 바와 같이 자신을 죽이고 (자살), 죽임을 당하고(타살), 죽는(피살) 행위라고 규정할 수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만연되고 있는 일가족 동반자살이나 정사의 심리를 분석해 보면 자살과 타살이 미묘하게 복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자살 자체를 범죄로 취급하지는 않지만 영국이나 미국의 형법에는 자살이 범죄로 규정되어 있다. 자살 미수는 경죄로 다스리며, 정사는 자살 공범으로 취급하고 있다.
자살율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도시인이나 노인, 사별한 사람에서 높으며, 연령이 많아질수록 자살율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2. 자살의 동기 및 원인

일시적으로 죽음과 임종에 관해 생각하거나 자기 파괴적이 사고를 갖는 경우는 흔하지만, 자살사고에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이와 같이 자살사고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들의 공통심리를 분석해 보면, 애정과 사랑과 능력을 상실한 기분을 느끼고, 주위로부터 거절당한 박탈감을 느낀다. 사랑하는 대상과 사별한 사람들은 죽은 사람과의 동일시로 인해 자살을 통해 재결합하려는 소망에서 사망한 기일에 자살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자살을 시도함으로써 사랑 받고 보호받던
참고문헌
∙의료사회사업론. 한인영, 최현미. 학문사. 2002

∙교육소식 - 청소년 자살의 심리적 요인과 예방방안(http://webzine.madang21.or.kr/)

∙'청소년의 동반자살'연구발표회에서 '정신강건이 아쉽다'란 주제로 발표된 내용
-정성모(前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장)

∙익산지역사회교육원 site 부모에게 약이되는 이야기 38호
- 청소년 자살, 미리 막을 수는 없는가/홍강의(Http://www.bumokyoyuk.net/)

∙한국사회병리연구소부설 건강사회운동본부 site 내용 - 도피공격심리와 자살현상

∙이시형클리닉 site - 노이로제-자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