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

 1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
 2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2
 3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3
 4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4
 5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5
 6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6
 7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7
 8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8
 9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9
 10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0
 11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1
 12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2
 13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3
 14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4
 15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5
 16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6
 17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7
 18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8
 19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19
 20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음악의 혁신과 창작성 및 표절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혁신과 창작성
1)신중현과 서병후
2) 서태지
2.표절
1)표절과 저작권
2)크라잉넛, 씨엔블루, 박진영

본문내용
서태지

’89 밴드 ‘시나위’ 합류
‘92 서태지와 아이들 1집 발매 (「난 알아요」)
’93 서태지와 아이들 2집 발매 (「하여가」)
’94 서태지와 아이들 3집 발매 (「발해를 꿈꾸며」)
‘95 서태지와 아이들 4집 발매 (「Come Back Home」)
‘96 공식 은퇴 기자회견
‘96 [시대유감(時代遺憾)]음반 발매. 음반사전심의철폐로 가사를 수록하여 싱글로 발매.
‘00 솔로 컴백 발표
‘09 8집 정규 앨범 [SEOTAIJI 8th ATOMOS] 발매

.
.
혁신과 창작성: 사랑타령을 넘어
이전의 관행적 사랑타령이 아닌 가요
, 모두 통속적인 사랑타령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교적 무거운 주제인 ‘통일’, ‘교육 제도’ 등의 주제를 다룸
->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당시 신세대의 의식 반영 및 각성 유도

혁신과 창작성: 언더그라운드를 넘어
서태지는 언더그라운드의 작품 성과를 매니지먼트 능력으로 TV 가요계로 끌어올림
발라드 위주의 가요계에서 댄스, 랩 등 서구의 장르를 한국화 + 록의 접목
음악의 창조적 수용과 대중적 발전이라는 점에서 서태지는 90년대의 수퍼스타일 수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