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

 1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1
 2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2
 3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3
 4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4
 5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5
 6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6
 7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7
 8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8
 9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9
 10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정치특강]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과 대북지원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 및 원인
1. 산림면적 및 황폐지 현황
2. 산림파괴의 원인
1) 산지개간
2) 과도한 벌목
3) 자연재해

Ⅲ. 북한 당국의 산림복구 노력과 주민들의 반응
1. 북한 당국의 노력
2. 주민들의 반응

Ⅳ. 산림복구를 위한 대북지원 계획 및 방안 - 이명박 정부를 중심으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환경단체 저먼워치(Germanwatch)는 2008년 폴란드 포즈난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총회에서 『국제기후 위험지수 보고서 2009(Global Climate Risk Index 2009)』를 발표했다. 148개국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북한은 자연재해에 취약한 국가 2위를 차지했으며, 자연재해로 인한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수는 2.33명으로 5위를 기록했다. 이와 같이 북한은 자연재해에 매우 취약하다고 할 수 있는데, 북한 재해 취약성의 주요 원인은 산림황폐화이다. 북한은 오랜 기간 식량난과 에너지난을 겪으면서 다락밭을 조성하고 무분별한 벌목을 하여 산림이 심각하게 훼손되었다. 이로 인해 산림의 재해 완충능력의 약화되어 북한은 거의 매해 홍수 피해를 입고 있다. 또한 북한은 식량난, 에너지난 그리고 외화난 등의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하여 산림을 개발하고 있지만, 산림의 황폐화는 빈곤의 악순환만을 야기하고 있다. 북한 당국 또한 최근 들어 산림 황폐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산림복구를 강조하는 북한 당국에 대해 주민들은 식량과 땔감이 부족해 굶주리고 있는 상황이라 단기적으로는 생활을 어렵게 하는 이러한 결정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림도 복구하고 주민들의 생활고도 줄이기 위해서는 파괴된 산림 복구와 동시에 식량과 에너지 지원도 함께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북한의 산림파괴 현황과 원인을 밝히고 산림복구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인식과 북한 당국의 대응을 분석할 것이다. 대부분의 연구가 북한의 산림 황폐화 현황과 북한 당국의 방침만을 분석하고 있을 뿐 그에 대한 주민들의 현실적인 인식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오늘의 북한소식’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산림파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북한 당국의 산림복구 노력에 대해서는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명박 정부에 들어 북한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환경 사업에 대한 지원은 늘고 있는 사실에 입각하여 북한지원 문제를 환경문제로 접근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 정부의 북한 산림 복구 계획을 소개하고 현재의 대북지원을 보완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