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1  [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
 2  [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2
 3  [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3
 4  [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중국]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당대회: 쟁점, 과정, 결과
1. 쟁점과 결과
2. 대회과정
Ⅲ. 당외연의 확장: 기타 사회계층 입당 공식화
1. 중국공산당 당장의 수
2. 당장수정의 의미: 당가입의 공식화
Ⅳ. 신지도부 탄생과 특징: 변화와 의미
1. 중앙위원의 구성과 의미
2. 정치국의 구성과 인적변화
본문내용
Ⅰ. 서론
개혁개방의 지속적인 추진, 그리고 자원배분 방식의 제도화 수준 제고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자원의 배분과 동원에서 당은 여전히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와 국가에 대한 당의 적극적인 개입과 조정은 당을 구성화고 있는 당원을 고리로 이루어진다.
이번 16차 당대회를 통해서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되었다. 이들이 바로 앞으로 중국에서 발생할 예견 가능한 것과 예견가능하지 않는 여러 사안에 대해서 개혁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추진해 나갈 핵심주체다. 이 글에서는 이들 새로운 주체들의 면면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 앞으로 이들 주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개혁을 주도해 나갈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의 행동범위와 행위방식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당장의 수정 내용에 대해서도 몇 가지 지적하고 그 의미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Ⅱ. 당대회: 쟁점, 과정, 결과
1. 쟁점과 결과
이번 당대회의 쟁점은 제3세대의 퇴진여부, 사영기업주의 입당여부를 당장에 기입할지 여부, 그리고 ‘삼개대표’론이 과연 당대회에서 새로운 사상으로 채택될 것인지 이다.
먼저 이른바 제3세대 퇴진여부와 관련하여 외견상 15대 정치국 상무위원이 모두 상무위원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처리되었다. 11월 14일 새로 뽑힌 중앙위원 명단에 후진타오를 제외한 현임 정치국 상무위원 6명의 명단이 포함되지 않아 현지도부의 전원퇴진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완전 퇴진과 달리 장쩌민이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을 유지하면서 제4세대로 완전한 권력교체를 이루지 못하였다. 또한 장쩌민의 의도대로 중국공산당 당장을 새로 고쳐 사영기업주의 입당을 허용하였으며 이른바 ‘삼개대표’론을 당장에 추가시켰다.

2. 대회과정
당대회의 사실 관계를 단순 나열했으므로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람

특별대표를 포함한 2134명의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리펑의 사회로 11월 8일 제16차 전국대표대회가 개막되었다. 대회주제는 “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