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자본주의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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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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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본의 운동법칙과 역사
Ⅲ. 자본주의 전개과정
1. 자본간 경쟁 - 축적․집중과정
2. 노동자의 삶과 산업예비군
3. 자본주의의 전개과정 - 과잉생산과 공황, 신자유주의 등장
Ⅳ. 자본의 집적․집중과 독점화 경향
Ⅴ. 자본주의적 생산과 복지의 모순적 성격
Ⅵ. 60년대의 미국형 주식자본주의
1. 콩글로메리트 기업합병
2. 지분 풀링 회계(pooling of interests)
3. 회계 체계(Accounting Establishment)
Ⅶ. 신자유주의 국면 - 세계적 집적에서 세계적 집중으로
Ⅷ. 자본주의적 모순의 심화
1. 재벌지배의 심화와 중소기업경영 악화
2. 소득분배의 악화
3. 부정부패와 임금격차 심화
Ⅸ.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수단들
1. 국가
2. 교육제도
3. TV와 언론의 역할
Ⅹ.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란 생산물이 과거와 같이 단순히 필요에 따른 사용가치면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자본의 특성인 자기증식, 즉 상품으로서 더 많은 화폐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을 띄고 시장에서 판매되는 사회로서 이것은 자본주의의 최대 특징인 사유재산재도의 인정하에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상품판매로 이윤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은 생산과정에서 노동을 통한 잉여가치를 생산한다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자본가와 노동자는 상호 대립하는 관계에 놓이게 되지만 농촌인구의 도시 유입화로 인해 증가한 노동자의 수는 임금을 계속 하락시켜 대부분 자본가의 승리로 끝난다. 따라서 노동자의 생활은 점차 궁핍해 지고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르크스는 이런 것이 사유재산제도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자본주의의 붕괴를 예견하지만 자본가는 그들의 이윤을 계속적으로 획득하기 위한 자본주의의 영구적인 존속을 바라며 국가를 통해 그들의 이윤추구에 크게 침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노동자들은 통제, 회유하여 노동자를 포섭하여 자본주의의 유지를 꾀한다.
현재 국가는 사회보장제도의 확대로 노동자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여러 가지 세금제도로 부의 공평한 분배를 꾀하지만 그 이면에는 자본가들이 그들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체제의 유지를 바라는 노력이 숨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Ⅱ. 자본의 운동법칙과 역사

자본의 일반적 운동법칙과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역사와의 관계는 마르크스 이론 중 가장 복잡한 문제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맑스가 발견한 자본주의 발전법칙이 추상에서 구체로 상향하는 변증법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은 알려진 사실이다(?요강?의 구절 인용). 그러나 마르크스의 방법론을 ꡐ추상에서 구체로의 상향ꡑ으로 축소하는 것은 그 내용의 풍요로움을 간과하는 것이다. 첫째 이것은 구체성을 현실의 출발점이고 ꡐ사고방법에 있어 구체적인 것의 재생산ꡑ이라는 인식과정의 목표가 간과된다. 둘째, 레닌의 해석에 따라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의 하향을 간과한다. 셋째, 분석 및 종합과정의 통일이라는 두 과정의 결합이 파괴된다. 구체와 추상의 통일로서의 총체성의 문제. 넷째, 구체적 총체성의 재생산 성공여부는 실천적 적요에 의해서만 검증받을 수 있게 된다.
ꡐ가장 추상적이며 가장 단순한 규정들ꡑ은 ꡐ순수한 이론의 소산일 뿐만 아니라 현실적?역사적 발전의 출발점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변증법은 이론과 역사적 경험의 통일이어야 한다.
맑스는 본질과 현상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그는 과학의 임무를 피상적 현상에 은폐된 본질의 발견뿐만 아니라 본질과 현상이 다시 한번 재통합되는 매개고리의 발견까지 포함시켜 이해하고 있었다. 한 걸음 더 나가 맑스는 실험과 경험을 통한 검증이 인식과정을 높은 수준으로 고양하듯이 소재의 경험적 획득이 분석적 인식과정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자본론 2판 서문에서 서술과 연구 형식에 관한 인용).
결국 맑스의 변증법은 다음의 여섯 항목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경험적 재료의 일괄적 획득. 역사적으로 관련된 세부에 이르기까지의 재료의 구사.
(2) 이러한 재료의 추상적 구성요소의 분석적 분할(구체성으로부터 추상성으로의 하향).
(3) 이들 요소간의 명확한 일반관계의 탐구. 이렇게 하여 소재의 추상적 운동법칙, 곧 그 본질이 명확하게 밝혀질 수 있다.
(4) 소재의 본질과 피상적 현상을 연결시키는 명확한 매개고리의 발견(추상에서 구체로의 상향).
(5) 구체적으로 전개되어가는 역사운동에 있어서 (2), (3), (4)의 분석도구에 의한 실천적?경험적 검증.
(6) 경험적으로 중요한 새로운 자료의 발견, 나아가 새로운 추상적인 기본적 결정요소의 발견(실천을 통해서만 가능).

이것을 통해 우리는 ꡐ점진적 구체화ꡑ 또는 ꡐ근사법ꡑ이란 아카데믹한 학문이 사용하는 방법보다 맑스의 방법이 훨씬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실의 지적 재생산은 역사의 현실적 운동과 끊임없는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서 알튀써와 맑스의 관점은 극명한 차이를 드러낸다. 알튀써는 경제이론과 역사이론의 관계를 그릇된 문제, 곧 ꡐ실존하지 않는ꡑ ꡐ허구로 만들어진ꡑ 문제로 본다. 그는 ꡐ지식의 대상ꡑ과 ꡐ현실의 대상ꡑ 사이에 기본적 이분법을 세움으로써 관념론이라는 함정에 빠져 버렸다.
이론과 역사가 재통합되어야 할 필요성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운동법칙이 지닌 특수성은 단순한 경험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근거에서 논의되었다. 또한 운동법칙이란 매우 광범위한 역사적 의미에서 단지 ꡐ경향ꡑ을 의미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경향은 반경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