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제주 4.3 해원상생굿의 재조명을 위한 시론(試論)적 접근(차사영맞이의 역할과 해원상생의 의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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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4․3 해원상생굿의 기획과 전개
    1. 기획과 전개
    2. 문화예술운동으로서의 굿
    Ⅲ. 해원 : 를 둘러싼 죽은 자의 억울한 이야기
    1. 의 구조와 기능
    2. 해원을 위한 장치들
    Ⅳ. 상생 : 터진 가슴으로 만나는 한판 눈물의 재회
    - 상처 입은 공동체의 복원과 새로운 연대의 시작
    1. 살아남은 자를 위한 넋들임
    2. 해원상생굿판의 풍경 몇 가지
    Ⅴ.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따라서 이 글은 198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이러한 지향점을 가지고 일관되게 펼쳐진 제주문화예술운동에 대한 재조명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다만 그 중에서도 범위를 좁혀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제주도지회(이하 제주민예총)가 1994년부터 시작한 의 프로그램 가운데, 2002년부터 기획한 ‘찾아가는 위령제, 4․3 해원상생굿’ 2002년 다랑쉬굿부터 시작된 4․3 해원상생굿은 제주민예총이 기획하고, 굿의 시행은 칠머리당굿보존회(회장 김윤수(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 기능보유자))에서 맡아서 진행하였다.
    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올해로 11회 째를 맞는 제주민예총의 는 제주사회에서 4․3을 기억하고 이야기하는 가장 중심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그만큼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뒤따랐으며 크고 작은 시행착오도 겪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는 가장 낮은 자세에서 문화예술인의 치열한 감성으로 한 시대와 개인, 그리고 공동체의 비극을 조명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것은 관 주도의 딱딱하고 항상 본질은 비켜간 채 변죽만 울리는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들과는 분명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억울하게 죽어간 자들에 대한 ‘해원’과 살아남아 그들을 기억하는 자들이나 또는 자라나는 후세들과 함께 평화롭게 ‘상생’하고자 하는 그 나름의 명확한 철학과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제주민예총이 집중하는 ‘해원과 상생’의 모티브는 제주 4․3의 해결을 위해 일정부분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 굿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프로그램들은 더욱 제주인의 상처를 어루만지며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다가가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굿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해원과 상생’의 의미를 극대화하며 더불어 한판 느끼고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목적이 있는 것이고 또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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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 4․3 문화예술제 관련 각종 팜플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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