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주의 페미니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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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급진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 밀과 1970년대에 뉴욕에서 결성된 단체들에 의해서 발전되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 노선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를 채택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계급 결정론`이 아니라 `자연적인 성적 구분론`이라는 이데올로기로 여성문제를 바라본다. 좀더 쉽게 말하면, 급진주의 입장에서 보는 여성문제는 계급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갖는 생물학적 특수성에서 나온다고 본다. 즉 생물학적 특수성에 따라서 성역할은 자연스럽게 이루워지며, 나아가서는 이것에 의해서 남성지배가 정당화 된다. 이때 이들이 말하는 남성지배 메커니즘이란 바로 가부장제라는 이데올로기이다.
가부장제란 무엇인가? 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우위적 세력과 경제적 특권을 누릴 수 있는, 성별에 기반한 권력체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가부장제란 바로 남성의 이익을 조장하면서 상대적으로는 여성의 이익을 경시하여, 일련의 성(gender)에 관련된 의미를 영속화시키는 하나의 메카니즘이다. 결국 가부장제는 심리적 문화적 현상으로서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으로 변화지 않는것이다. 이것이 여성들의 삶을 결정하고 억압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여성의 성과 출산에 대한 남성의 통제가 바로 가부장제의 물적 토대인것이다. 따라서 가부장제란 여성 억압 체계인 것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남성이 하나의 계급으로서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사회구조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사회를 성적으로 계급화된 억압구조라고 본다. 특히 사회내의 그 어떤 차별보다도 바로 성차별과 그 억압에 주목한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말하는 여성억압자란 바로 남성인것이다.앞서 말했듯이,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생물학적 특수성에서 여성문제가 기인한다고 본다. 이들이 말하는 여성문제란 여성들이 어머니이기를 강요당한다는 점, 남성의 성적 노예라는 점, 그리고 여성의 육체가 남성에 의해서 통제당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여성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가부장제를 타파하는 것이고, 이러한 가부장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지닌 생물학적 특수성을 극복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입장에서 공격 대상은 바로 가족제도이다. 기존의 가족제도가 억압적인 성관계 및 사회관계를 창출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에서 말하는 `페미니즘 혁명이란 곧 생물학적 혁명`이며 그것은 기술발전을 통해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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