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칭하는 개념이다. 문화적 행위를 대화를 통해 한 집단이 살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그 억압의 조건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고, 문제제기식 교육은 상호 존중과 의식 교환과 결속을 기초로 하였다. 프레이리의 사상은 한마디로 "교육은 의식화다"로 요약 될 수 있을 것이다.
Ⅰ. 개요
과거에는 학교에서 배운 한ㆍ두 가지 기술로 평생 직업생활을 유지하는데 문제가 없었으나, 지식 및 기술의 발전 속도가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이로 인한 산업 및 직종구조의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는 미래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남보다 빨리 수집ㆍ분석ㆍ활용할 줄 아는 고차
의식화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있는 점, 그리고 넷째, 교육을 발전의 도구로 삼는 점에 대한 비판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의식화 교육의 관점에서 본 발전교육론의 비판과 교육을 수단시하는 점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의식화 교육에서의 비판
70년대 말부터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의식화 교육론'으로 압축하여 정리하고 있다. (이런 많은 이론에 대해 압축을 해서 그런 사전지식이 없다면 더더욱 힘들다. 사회학 분야에 사전지식이 얕은 나로써는 책을 여러번 읽어도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들 사상가들의 생각을 교육사상으로 전환시켜 구조화한 것은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