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학습에 대하여

 1  자율학습에 대하여-1
 2  자율학습에 대하여-2
 3  자율학습에 대하여-3
 4  자율학습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율학습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율학습의 본질
(1)자율학습의 목표
(2)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2. 자기지시적 개별 계약학습
(1) 계약과정의 기본요소
(2)계약학습의 이점과 활용

3. 자아이해 증진 교수법 : 생애개발
(1)생애개발의 의미
(2)생애발의 기본모형
(3) 상황분석의 실제적 방략
(4) 계획작성의 실제적 방략
본문내용
① 학습자는 학습의 단계에서 교수자와 똑같은 모습으로 학습과정을 인식하지 않는다. 그들의 그러한 그득 나름대로의 인식이 허용되어야 한다.
② 학습결과와 학습과정이 통정되는 가운데 학습과제가 다양하게 선택기회로 제공되어야 한다.
③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책임이 더욱 증대되는 방향으로 모든 교과 목의 수업구조가 계획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④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정의 모니터 (monitor)가 되어서 스스로 환류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⑤ 교수자와 학습자는 공동으로 그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교과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비판적 검토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자율학습(self-regulated learning or self-directed learning)의 증핵적 원리는 학습자 자신을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로 내세우는 데 있다.
이러한 자율학습의 원리를 좀 더 나누어보면, 아래와 같은 몇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①자율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유발로부터 출발한다. 학습자는 배 우고 싶은 강한욕구를 느끼고, 그 욕구는 학습자에 의하여 스스로 재확인 (self-reaffirmation)된다.
②자율학습은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데(self-planning) 그 특징이 있다. 학습자 는 자신의 모든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한다.
③이렇게 세운 계획을 학습자는 스스로 주도권을 쥐고 능동적으로 시작 (self-initiation)해 나간다.
④자울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선택(self-selection)하는데 또 다른 기본원리를 두 고 있다. 학습자는 자기에게 최적으로 가용한 학습기회, 학습방법, 학습자료 등을 선택하고 결정한다.
⑤학습자는 학습과정의 과정을 모든능력, 여건, 목표 등에 비추어 스스로 보조 를 맞추어(self-pacing) 이끌어 나간다.
참고문헌
1.「교수방법의 탐구」, 이성호 저, 서울: 양서원, 1997

2.「자율학습의 지도의 길잡이」, 서울특별, 서울: 서울특별, 1996

3.「교육공학 대론」, 허운나.유영만 공저,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