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

 1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
 2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2
 3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3
 4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4
 5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5
 6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6
 7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7
 8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8
 9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9
 10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0
 11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1
 12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2
 13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3
 14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4
 15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5
 16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6
 17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7
 18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8
 19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19
 20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가 현대미술에 끼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아르프(1887~1966)
스트라스부르 출생(집안은 스위스계). 바이마르의 미술학교에서 배움,뭰휀에서 칸딘스키를 만나 [청기사] 운동에 참가해서 전위적 경향으로 들어가기 시작 했다.
가끔 파리를 방문하여 여러 화가를 알게 되었고 병역을 기피해서 스위스에 망명하였으며
곧 후고 발을 통해서 츠아라, 얀코, 세르너,휄젠벡 등과알게 된다.
1920년 까지 취리히 다다의 중심의 한 인물이 된다.1920년 그는 쾰른에서 에른스트와 바르겔트와 함께 다다운동의 한 지파를 만들었다.
2년 후부터는 파리에 정주하며 27년엔 쉬르,30년 세르클 에 카레[Cercle et Carret], 31년에는 [추상 창조]의 운동에 참가하는 등 다다와 추상 미술을 결합 하는 특이한 입장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 하였다.
작품도 회화, 콜라쥬, 채색 릴리프, 조각등 폭 넓은 작품을 구사 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 후에는 둥근 타원형의 뉴기적 형태의 조각을 시도 하였으며 아르프는 초상조각이란 말을 싫어해 자기의 작품을 구체 미술 [Art Concret, 아르콩크레]이라고 불렀다.




다다이즘- 한스 아르프 작품




○ 쿠르트 슈비터즈
일반적으로 20세기 콜라쥬의 위대한 작가로 알려져 있다. 콜라쥬가 근본적으로 아이러니한 기법인 것과 마찬가지로 슈비터즈의 삶 또한 패러독스와 수수께끼로 특징 지워진다. 유복한 집안의 독자로 독일의 하노버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시절을 외톨박이로 지냈고 간질병에 시달렸으며 내성적이었고 불안정했다.
1916년 독일 표현주의 예술가들과의 접촉이 그에게 자신의 스타일을 개발시키는데 대한 더 많은 자신감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가장 인상적인 작업들은 그 즈음까지는 그의 동시대인의 모방에 불과한 것이었다고 한다.

슈비터즈는 그 당시의 혁명적인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의 활동에 많은 자극을 받았다. (일반적으로는 슈비터즈가 베를린 다다의 정치적인 성향에 반대하여 그것을 거부하였다고 하는 설도 있다.) 그러나 슈비터즈가 그의 빈약한 아카데미적 기법을 버리도록 처음으로 설득한 것은 콜라쥬의 개척가라고 할 수 있는 한스 아르프였다. 슈비터즈의 첫 콜라쥬 작품이라고 알려진 'Hansi'는 아르프에 대한 강렬한 추억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와의 접촉 이 후 슈비터즈는 그가 '메르쯔(Merz)'라고 명명한 것을 포함한 버려진 조각으로 만든 앗상블라쥬 작업을 시작했다. 그 후 그는 그의 모든 작업을 '메르쯔'라고 부르게 된다.
그는 1918년에서부터 1923년까지 메르쯔 작업을 연속적으로 창조하게 된다. 이것은 20세기미술에서 그가 가장 크게 공헌한 작업으로 지금은 평가되고 있다. 이 작품들은 추상과 리얼리즘, 미적인 것과 쓰레기, 예술과 삶이라는 민감한 병치로부터 끌어내어져 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의 직관적 생명력은 메르쯔의 특징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 후 그는 13년 동안(1923-36) 메르쯔바우(Merzbau)라고 하는 특별한 구조와 관계되는 작업을 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