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전략 레포트

 1  발문전략 레포트-1
 2  발문전략 레포트-2
 3  발문전략 레포트-3
 4  발문전략 레포트-4
 5  발문전략 레포트-5
 6  발문전략 레포트-6
 7  발문전략 레포트-7
 8  발문전략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문전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효과적인 발문이란?

* 발문이란?

* 발문의 역할

* 발문의 목적

* 발문의 유형과 특징

* 효과적인 발문이란?

* 어떠한 발문계열이 활용되고 있는가?

* 어떤 수준의발문들이 사용되는가?

* 발문유형 요약

* 어떤 탐사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는가?

* 대기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 발문에 있어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 효과적인 발문이란?
그렇다면 효과적인 발문이란 무엇일까? 확산적 발문이 수렴적 발문보다 고차원의 사고과정(사고의 촉진, 개념의 형성, 분석․종합․평가의 촉진 등)을 필요로 한다고 해서 확산적 발문을 효과적인 발문이라고 할 수 있을까? 수렴적 발문과 확산적 발문은 고차원과 저차원적 사고 과정에 의해 우열을 가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상은 언제나 고차적 사고과정에서 필수적 요소이기 때문에, 수렴적 발문이 항상 고차적 사고행동에 있어서 필수 선행조건이 된다. 또한 확산적 발문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많은 수업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수렴적 질문과의 비율을 7 대 3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학업성취에 있어서 확산적 발문을 사용하는 것이 학업성취의 향상과 관련 있다는 것이 실증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수렴적 발문에서 학업성취가 더 높았다고 한다. 이렇듯 확산적 발문과 수렴적 발문은 각자의 사고 영역에서의 역할이 있고, 모두가 중요한 발문이다.

결국 효과적인 발문이라 함은 수렴적 발문과 확산적 발문 중에 하나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수렴적 발문과 확산적 발문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효과적인 발문인 것이다.

그러나 효과적인 발문을 위해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발문의 대상은 학생이다. 이 학생들의 인지수준은 모두가 다르고, 개인차가 있다.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발문의 수준을 변화하여야 한다. 수렴적 질문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에게 갑자기 추론적이고 적용적인 발문을 하게 된다면 혼란만 일어난다. 학생의 사고수준을 파악하여 발문할 때 효과적인 발문이 가능해진다. 박인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대왕사, 2002, p.114


* 어떠한 발문계열이 활용되고 있는가?
와일렌, 브리운, 에드몬스, 스미스, 미외 등의 연구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발문 계열 중 하나가 확산적 발문에서 시작하여 수렴적 발문으로 나아가는 것임에 주목한다. 일반적- 구체적 접근방식은 여러 가지 변형과 반전을 포함한다. 교사는 추론과정을 거찬 응답을 장려하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