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류에 대해서

 1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1
 2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2
 3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3
 4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4
 5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한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 한류(韓流)의 현황
❏ 한류(韓流)의 문제점
❏ 지속적인 한류열풍을 위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지금 중국, 일본, 대만등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는 한류의 바람이 불고 있다. 여기서 한류란 차가운 해류를 뜻하는 말이 아닌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흐름을 뜻하는 말이다. 다시말해 한류는 아시아 전역에서 일고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사랑이 뭐길래’ 라는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 문화가 98년부터 대중 음악 쪽으로 확대되었는데, 중국 언론이 2000년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고 한다.

❏ 한류(韓流)의 현황
위와 같은 한국의 대중 문화의 바람은 중국 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 그리고 일본에서까지 불고 있다. 탤런트 안재욱, 차인표, 송혜교, 송승헌, 채림 등이 출연한 ‘가을동화’, ‘별은 내 가슴에’, ‘가을동화’, ‘이브의 모든 것’ 등의 드라마가 중국, 대만 등지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으며, 배용준, 최지우, 박용하 등이 출연한 ‘겨울연가’는 ‘겨울소나타’ 라는 제목으로 NHK에서 방영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특히 일본열도에서 배용준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 한다고 한다. 이를 반영하듯 일본사람들이 배용준을 칭하는 “욘사마” 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말이 되어버렸다. 이들 탤런트 외에도 베이비복스, NRG 등의 가수들도 중국과 대만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며, 아시아권에 불고 있는 한류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보아는 일본의 빌보드 차트로 알려진 오리콘 차트 1위를 거머쥐으며 명실공히 최고의 아시아 스타로 자리를 잡았다. 가수로도 활동하는 안재욱 역시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가수로서도 동아시아권에서 큰 인기를 모아 동아시아의 최고스타 중 하나로 대우받고 있다. 드라마, 대중음악과 더불어 우리의 영화 역시 한류열풍의 대표선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엽기적인 그녀’ 등의 영화가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었고, ‘태극기 휘날리며’,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올드보이’ 등의 영화도 이미 엄청난 흥행을 하고있거나 흥행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에 출연한 장동건, 원빈, 이병헌, 전지현, 배용준 등의 인기는 말할 것도 없이 아시아 최고수준이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동아시아권에 불어닥친 한류열풍에 힘입어 우리 문화산업의 수출액은 지난 2002년에 7500만불까지 치솟았고, 2003년에는 7800만불 이상을 기록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내한 하는 동아시아의 팬들도 부쩍 늘어나 이를 이용한 관광 상품도 등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