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문제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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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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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한국 특유의 콘텐츠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한국 대다수 댄스가수들의 립싱크는 미국 대중문화의 단순한 흉내내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가슴 아픈 예로, 비도 미국진출을 했을 때 비 특유의 무언가가 있는 독창성 있는 가수라는 평보다는 마이클잭슨을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는 악평도 받기도 했다. 그리고 제주한류 엑스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듯이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해 알리는 게 목적이었지만, 한류를 자랑할 만한 전시 콘텐츠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진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었다. 바람은 언젠가 그칠 것이고 구름이 낄 수가 있다. ‘한류바람’이라는 틀을 넘어 ‘코리아니즘’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준 높고 창의적인 콘텐츠의 지속개발이 필요하다.
2. 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
한류에서 드라마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제일 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도 자주 먹으면 질리 듯 해외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애정도 예전 같지 않다. 한국 드라마 내용은 극의 전반부만 알아도 전체 줄거리를 읊을 수 있다. 혹자는 한국드라마는 집안드라마이다. 대부분의 한국드라마의 줄거리는 가족관계, 애인관계, 삼각관계, 죽음, 배반에 기초한다. 겨울연가의 스토리도 어느 정도는 전형적이라고 볼 때, 사실 한류드라마가 해외로부터 시선을 끌었던 것은 한국드라마가 가족드라마였고, 한국에서 보이는 이러한 스토리가 환영을 받았던 건 맞다. 하지만 너무 특정 기호에 부합하는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대중의 기호를 만족시키다보니 대중예술의 획일화를 초래한 것일까? 앞서 말했듯 좋은 음식도 자주 먹으면 질린다고 변화를 꾀할 때가 왔고, 그 좋은 예로 ‘대장금’ 을 들 수 있다, 대장금의 인기비결은 수업시간에도 여러 가지 이유를 다뤘지만, 신선한 내용을 소재로 했기 때문이다. mbc 드라마였던 ‘하얀거탑’ 도 원작은 일본소설이지만, 어쨌든 멜로가 아닌 전문직 드라마 같이 다양한 유형의 한류드라마가 추진되어야 한다. 덧붙여 세계시장을 장악하여 높은 소득을 챙기는 일본만화는 추리, 무협, 멜로, 스릴러 등 수십 개의 주요장르와 요리,육아, 동물, 의료 등 수백 개의 부장르가 모여 이루는 거대한 문화영역이기 때문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3, 해외에서 한류바람이 불고는 있지만 ‘한국의 이미지는 단순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 때 우리나라에 홍콩영화가 인기를 끌면서 이소룡을 대표로 하는 홍콩문화가 인기인 적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떠한가? 한국에서 홍콩문화는 지속되지 못했고, 홍콩문화 이미지로 쌍절곤만 떠오른다. 한류는 쇠퇴되는 길로 답습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너무 상업적으로 한류를 이용하려고 보니, 한류를 문화로 여기지 않고 상품으로 대함으로써 문제점은 더 커진다. 한류열풍을 이용해서 상품을 수출하는데만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한류 덕분에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어 공부를 즐겨하지만 열악한 교육환경 때문에 그들은 기대한 만큼의 성취를 하기 어렵다고 한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 일본어나 중국어는 배우려고 하면 접하기 쉽지만, 아랍어나 인도어는 관심이 있어도 배우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가 일본이나 중국은 어느 정도 안다고 느끼는데(물론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긴 하지만) 인도나 아랍문화는 막연하게 알지 잘 모른다(언어를 알면 그 나라 문화도 보이기 때문). 결국 베트남 사람들이 알고 있는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단순한 것뿐일 것이다. 한국드라마에서 보는 한국의 풍경만이 이미지로 남아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한류가 정부까지 나서서 상품수출에만 몰두하는 상업주의 때문이기도 하고, 한류의 일방적인 교류태도 때문도 있다. 베트남에서의 한류현상을 보면, 양국 간의 문화교류측면보다 한국문화가 일방적으로 베트남문화에 영향을 주는 성격이 강하다. 이것은 협한류를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하다. 아시아에 부는 한류현상이, 문화제국주의를 하려는 의도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문화는 쌍방향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고, 한류상품이 아닌 한류문화로서 한국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알리는데도 노력이 필요하다.
4. 한류관리에 아직 허점이 많고 치밀하지 못한 점을 보인다. 한류를 지속시키기 위한 각종 행사들이 한류스타에 주로 의존하는데, 특히 욘사마에게 기대어 주먹구구식으로 행사를 준비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든다. 얼마 전 100일 동안 열렸던 ‘제주도 한류엑스포’ 를 통해서도 준비의 부족을 여실히 보여줬다. 한류 엑스포는 기대만큼의 성과를 올렸을끼? 한류엑스포를 보러온 관광객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외국팬은 일본인 이였고 그들은 하나같이 욘사마만을 보기 위해 왔었다. 애초부터 엑스포의 주요 타겟은 일본 아줌마 팬들에게 맞춰져 있었고, 중국, 대만, 태국 등 다른 국가의 손님들에 대한 서비스는거의 없었다. 배용준이 없었다면 엑스포 개막식 좌석의 절반은 채웠을지도 의문일 정도로 개막식은 배용준의 원맨쇼였고, 모든 손님과 국내외 취재진들이 배용준의 일거수일투족에만 관심을 가질 뿐이었다. 일부 팬들은 배용준 스페셜이 끝나자, 전체 공연이 계속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밖으로 퇴장했다. 관광객 수도 기대이상 못 미친 것은 최고의 한류스타라는 배용준이 2년 만에 공식석상에 나타난 점을 감안했을 때 한류의 힘이 쇠퇴기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을만한 결과였다.
5. 이 외에도.....페이지분량 관계상 아주 간단하게 소개하면........
☆한류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우리 스타, 우리 문화콘텐츠에 대해 값을 지나치게 높이, 빨리 올리는 양상으로 초래하는, 가격대비 작품에 대한 실망과 신뢰의 추락.
☆준비성 없는 연예인들의 무분별한 해외진출이나 완성도가 낮은 드라마와 영화의 경우 오히려 한류를 갉아먹을 위험도 크고 한류이미지를 왜곡시킴(예로 폭력, 섹시).
☆한류의 세가지 문제점으로 상업주의·국가개입주의·자민족중심주의를 들 수 있다.(2005년 오마이뉴스 김태경기자의 기사 참고바람)
2)한류의 소재를 찾아 소개해 보자(찾은 소재는 “한국전래동화”)
≪한국전래동화를 선택한 이유≫
1. 협한류를 만들 우려가 적다. 책은 꾸준히 사랑받는 영속성을 가질 확률이 높다. 다양한 컨텐츠로의 “확산”이 가능하다. 한글을 세계에 직접적으로 알릴 수 있고, 한글에 익숙해진 외국인이, 한국에 것을 크게 이질감없이 받아들이기가 더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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