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레저도시-태안

 1  관광레저도시-태안-1
 2  관광레저도시-태안-2
 3  관광레저도시-태안-3
 4  관광레저도시-태안-4
 5  관광레저도시-태안-5
 6  관광레저도시-태안-6
 7  관광레저도시-태안-7
 8  관광레저도시-태안-8
 9  관광레저도시-태안-9
 10  관광레저도시-태안-10
 11  관광레저도시-태안-11
 12  관광레저도시-태안-12
 13  관광레저도시-태안-13
 14  관광레저도시-태안-14
 15  관광레저도시-태안-15
 16  관광레저도시-태안-16
 17  관광레저도시-태안-17
 18  관광레저도시-태안-18
 19  관광레저도시-태안-19
 20  관광레저도시-태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레저도시-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의 개관
1)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의 개념
2) 관광레저도시 필요성
3) 관광레저도시의 기대효과
2. 태안 기업도시 추진현황
1) 사업개요
2) 건설구상
3) 투자현황
4) 추진현황
3. 관광레저형 문제점
1)관광레저형 기업도시 문제점
2)태안 기업도시의 문제점
4. 태안 기업도시 개선방향
1) 해외사례
2) 해외성공사례 분석의 시사점
5. 태안의 기업도시개발을 위한 활성화 방안
1) 기업투자 환경의 조성
2)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과적인 도시개발
3) 관광경쟁력의 강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 ‘기업도시’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니다. 기업들은 예전부터 기업도시 건설을 제안하여 왔으나 우리나라의 정서상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그동안 추진이 미루어져 왔다. 기업도시 개념이란 개발단계와 계획부분부터 기업이 참여하여 민간이 주도적으로 개발과 운영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국가를 중심으로 추진되던 관광개발 부문에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개념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관광지나 관광단지 개발과는 다른 점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관광레저도시는 민간 기업이 직접 건설하는 신도시로서 관광레저산업이 도시경제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관광도시를 의미한다.
외래관광객 1,000만 시대의 실현은 방한 외래관광객이 1,000만 명이라는 숫자적 의미가 아니라 관광 인프라와 콘텐츠, 인적자원과 정책 전반의 총제적 선진관광국가로의 도약을 의미한다. 진정으로 ‘외래관광객 1,000만 시대’의 개막을 실현하려면 한국관광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관광정책 전반의 혁신과 도전이 필요하다. 다라서 관광제러도시는 소득과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하고 국가균형발전 효과가 큰 관광레저산업을 민간의 자본과 창의를 활용하여 육성하기 위한 별도의 지원 법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기업도시 개발특별법의 입법과정에서 기업도시의 하나의 유형으로 포함되었다.
우리나라 관광개발이 공공주도에서 민간주도로, 관광기능 위주에서 복합기능 위루조 전환되는 일대 혁신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관광개발은 공공부문에서 직접 조성하여 민간에게 공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동안 관광단지 개발은 국제관광 진흥과 국민관광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국토의 계획적 이용 유도 등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공공부문에서 사전에 용지를 조성하고 사우에 민간 사업자를 유치하는 공급자 위주의 경직적 개발방식은 관광단지 지정 이후 조성사업이 지연되거나, 조성 이후 미분양 되는 사태를 장기회시키고 있다. 또한, 대내외 관광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관광단지의 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이 점차 저하됨으로써 인 ․ 아웃바운드의 불균형을 심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배영준 - 우리나라 기업도시 현황과 추진 방향에 관한연구 : 관광레저형을 중심으로 (2007) : 관광레저형 문제점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문제점, 태안기업도시의 문제점), 향후 발전 방향
♣ 백연경 -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충남 태안을 중심으로(2007)
: 기업도시의 개관, 국내관광레저형 기업도시(태안), 해외사례(미국, 두바이), 해외성공사례 분석의 시사점, 태안의 지리적 요건과 교통요건, 태안의 관광레저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