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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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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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역할

3. 교수매체의 종류

1)호반과 데일의 분류

2)상징체계에 따른 분류

3)데이터의 속성에 따른 분류

4.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1)구체적 경험 대 추상적 경험

2)주의 획득과 동기 유발


[제2절 교수매체의 선정]

1.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1)학습자특성

2)수업상황

3)학습목표와 내용

4)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5)수업장소의 시설

6)실용적 요인

2. 매체활용 모형

ASSURE모델

[제3절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1. 텍스트 설계 원리

1) 타이포그래피

2) 자료의 구성

2. 시각자료 설계 원리

1) 시각자료의 역할

2) 시각자료 설계의 목적

3) 시각자료 설계의 원리

3. OPH

1) OHP의 특성

2)OHP의 구조 및 설치

3) TP 자료의 제작

4) TP 자료 활용법

4. 컴퓨터 프로젝터

1) 컴퓨터 프로젝터의 특성

2)컴퓨터 프로젝터의 구조와 설치

3) 프레젠테이션 자료 제작
본문내용
2. 교수매체의 역할
교수매체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교육적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쉬람의 의사소통 모형
쉬람의 의사소통 모형은 메시지를 단순히 전달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송신자와 수신자가 가지고 있는 상이한 경험의 장을 고려하는 의사소통 모형을 제시한 것이다. 즉, 상대방의 경험의 장 혹은 삶의 양식, 문화, 가치관을 이해하려는 차원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 모형에서는 경험의 장 이외에 피드백, 잡음 등을 의사소통과정의 중요한 요소들로 고려하였다. 수신자가 제시된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에 관한 정보가 피드백 형태로 제시되며, 송신자는 이에 따라서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 모형은 보여주고 있다.

3. 교수매체의 종류
1)호반과 데일의 분류
-호반
시청각 자료는 추상적인 것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고 생각하고 사실성의 정도에 따라 시청각 자료를 구별
견학, 실물, 모형-구체적 매체
지도, 도표, 언어-추상적 매체
-데일
‘경험의 원추’ 모형 제시. 경험의 원추는 학습자의 경험이 실제적인 참여에서부터 시작해서 실제적인 사건을 관찰하고, 어떤 매체에 의해 매개된 사건을 관찰하고, 최종적으로 그 사건을 표현하는 상징을 관찰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음. 데일의 모형은 행동적, 영상적, 상징적 단계로 구분한 브루너의 분류와도 일치

2)상징체계에 따른 분류
-시각 매체
자료의 내용을 주로 시각적인 방법에 의존해서 제시하는 매체
투사 매체: 전기나 빛을 이용한 투사 방법을 사용하는 것.
ex)슬라이드, OHP
비투사 매체: 빛을 투시하지 않고 사용되는 매체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