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차이 이해하기

 1  남녀 차이 이해하기-1
 2  남녀 차이 이해하기-2
 3  남녀 차이 이해하기-3
 4  남녀 차이 이해하기-4
 5  남녀 차이 이해하기-5
 6  남녀 차이 이해하기-6
 7  남녀 차이 이해하기-7
 8  남녀 차이 이해하기-8
 9  남녀 차이 이해하기-9
 10  남녀 차이 이해하기-10
 11  남녀 차이 이해하기-11
 12  남녀 차이 이해하기-12
 13  남녀 차이 이해하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녀 차이 이해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접근

1-1. 남녀의 차이
- 생물학적 해석
- 정신분석학적 해석
- 사회학습적 해석
- 사회학적 해석

1-2. 남성 뇌와 여성 뇌 : 체계화하기와 공감하기

2. 행동적 접근

2-1. 사례연구 : 남자는 왜 여자는 왜

2-2. 의식조사

3. 결 론
1. 이론적 접근

본문내용

3. 사회학습적 해석
두 살 정도 된 아이는 사람들을 볼 때 성별을 구분하여 ‘저 사람은 남자다’ ‘이 사람은 여자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주로 옷이나 의복과 같은 신체적 특징에 기초하여 성별을 구분한다. 여자는 긴머리를 하고 있는 사람이고 남자는 치마를 입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사고는 매우 완고해서 자신들이 생각하는 맞지 않는 사건에 대해 당황해 한다. 예컨대 어머니가 아버지의 운동복을 입거나 아버지가 슈퍼에 장을 보러 가는 것을 보면 두 성간의 구분에 대해 혼동이 생긴다. 6-7세쯤 되면 아이들은 성은 영원한 것이라고 믿는다. 이제 아이들은 자신의 성에 맞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려고 한다. 성은 영원하다는 지식은 아이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유능한 소년 혹은 소녀가 되는지를 발견하도록 동기화시키고, 그 결과 여성적인 행동 혹은 남성적인 행동이 더 보상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아이들은 사회화되어 간다.
Lisa Serbin과 Daniel O'Leary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를 대할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아이들을 대하는 방식에서 몇 가지 서로 다른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선생님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지도를 해주는 것은 남자아이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면 여자아이들은 선생님과 더 밀접한 거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선생님과 더 많은 대화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한 반면 읽기능력이 저조하며 학습장애를 많이 보이는 반면 여자아이들은 읽기능력 및 언어능력이 우수하지만 문제해결능력이 저조하다.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대하는 방식에 따라 아이들의 능력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
미국의 뉴저지에 있는 한 연구집단이 아이들이 어려서 보는 그림책이나 동화에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미국의 경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 소년 중심의 이야기 대 소녀 중심의 이야기 - 7 : 2
Ⓑ 주인공이 남자인 것 대 여자인 것 - 3 : 1
Ⓒ 남자의 인생이야기 대 여자의 인생이야기 - 6 : 1
Ⓓ 남성동물이야기 대 여성동물이야기 - 2 : 1
현재에는 그 비율이 약간 변화하였으나 전체적인 경향성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아동들의 책에 나오는 인물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는 재치있게 문제를 해결하고 영리하며 모험적이다. 그들은 성공을 이루고 돈을 번다. 반면 여자는 무능력하고 두려워한다. 다른사람에게 문제를 해결해 주도록 요청하고 눈물을 흘리면서 위기상황에 대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