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

 1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1
 2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2
 3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3
 4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4
 5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과 일본의 식민통치방식의 차이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국의 인도 식민지화

2.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

3. 식민 통치 정책 비교

ㆍ식민통치목적

ㆍ식민지 운영방식

4. 세부정책 비교

ㆍ대학교육정책의 비교

ㆍ조세 정책 실시

ㆍ군사-징병

5. 결 론

본문내용
2.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

영국이나 프랑스 기타 유럽 열강들은 식민지를 노동력과 원자재를 수탈해갈 임시적인 점령지로 인식하고 운영했다. 정치적인 것 보다 경제적인 이유가 우선해서 식민지를 점령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조선을 경제 보다는 정치적 이유로 침탈한 것으로 보이는데 조선에서 어떤 경제적 효과를 누리기보다는 영토 확장을 통한 국력 신장과 대륙으로의 영토 확장을 위한 전진기지 확보라는 정치적 목적이 우선한 전략적 행동이었다. 그런 이유로 경제적 필요에 따른 임시 점령지가 아니라 영구적인 일본 영토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조선 민족의 고유문화를 파괴하여 조선 민족을 말살하고 아예 모두 일본인으로 만들려고 시도를 한 것이다.
프랑스와 영국과는 달리 해외 식민지 경영의 경험이 일본에게 없었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인데 영국과 프랑스는 수많은 식민지를 경영하면서 식민지 주민들의 반발을 잘 무마하면서 착취하는 방법을 알았지만 일본은 이런 노하우가 전무했고 심지어 폐쇄적인 문화적, 역사적 배경으로 이민족을 대하는 방법도 부족했다.
1910년 8월 한국을 병합한 일제는 지배기구 및 통치체제를 본격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지배기구로 조선총독부를 설치하고 한국 민의 저항을 억압하기 위해 강력한 헌병경찰력을 바탕으로 한 폭력적인 무단통치를 실시하였으나 3.1운동 등 중적 저항이 일어나자 영국, 프랑스 등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도용해서 문화 정치를 펼치는데 그러다가 중일 전쟁 등 한반도를 발판으로 한 영토 확장이 시도되자 아주 영구히 조선 땅을 일본 땅으로 만들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반도에 군수공장을 건설하고 내선일체를 주장하면서 하면서 조선고유 문화를 말살해 점차 일본화 시키고자 한 것이다.

3. 식민 통치 정책 비교

ㆍ식민통치목적
영국이나 프랑스 기타 유럽 열강들은 식민지를 노동력과 원자재를 수탈해갈 임시적인 점령지로 인식하고 운영했다. 즉 정치적인 측면보다 경제적인 이유를 우선시하여 식민지점령을 계획했다.
그러나 일본은 조선을 경제적 측면보다는 정치적 이유로 침탈했다. 조선에서 경제적 효과를 누리기보다는 영토 확장을 통한 국력 신장과 대륙으로의 영토 확장을 위한 전진기지 확보라는 정치적 목적이 우선한 전략적 행동을 취했다. 그런 이유로 일본은 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