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현대사진가 -바바라 크루거, 셰리 레빈, 신디 셔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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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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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면서
2, 바바라 크루거 (Barbara Kruger, 1945-)
2.1. 작업의 배경
2.2. 크루거의 작업방식
2.3. 소비사회의 이미지들
2.4. 대중매체 전략의 이용
3. 셰리 레빈 (Sherrie Levine 1947-)
4. 신디 셔먼 (Cindy Sherman, 1945-)
4.1. 배경
4.2. Feminist 작가로서의 Cindy Sherman
4.3. Post-Modernism 작가로서의 Cindy Sherman
5. 나가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바바라 크루거 (Barbara Kruger, 1945-)

2.1. 작업의 배경

우선 바바라 크루거의 작업에 끼친 몇 가지 영향을 간단히 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크루거는 뉴저지 뉴어크(Newark)에서 중 하류층 노동자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여러 소수 민족들만이 밀집해 모여 사는 지역에서 보낸 어린 시절은 크루거에게 사회 비판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으리라 짐작된다. 1965년 파슨스 디자인학교(Parsons Design School)에 들어가 디자인 수업을 받으면서 디엔 아버스(Diane Arbus)로부터 사진을 배우고, 마빈 이스라엘(Maivin Israel)에게는 시각매체의 효과적인 전시방법에 대해서 사사를 받는다. 당시 크루거를 높이 평가했던 이스라엘은 크루거를 60년대 중반 급속히 번창하던 패션잡지와 광고 일러스트 세계로 직업을 알선하게 된다. 『마드 모아젤』 이라는 잡지사에서 습득한 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경험은 후일 크루거의 독특한 작품 스타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
크루거는 1970년대 중반에 Art & Language Group 이라는 모임에서 자신의 개념에 혁신을 일으킬만한 사회 문화 이론가인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 발터 벤야민(Balter Benjamin) 등을 접하면서 새로운 눈을 뜨게 된다. 또한 그녀는 1970년대 후반에 '문화 변혁을 위한 예술가(Artists Meeting for Cultural Changes)' 그룹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이 그룹은 나중에 세리 레빈, 신디 셔먼, 리차드 프린스 등과 조우하면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이들 맴버의 상당수가 새로운 기호체계에 관심을 갖고 실험했으며, 지탱할 이론으로서 롤랑 바르트로 대변되는 유럽의 문화이론인 후기 구조주의 기호학에 심취했다 .

2.2. 크루거의 작업방식

1981년부터 본격적으로 뉴욕 미술계에 발을 들여놓은 크루거는 사진연감이나, 서적, 잡지 광고 등의 다양한 대중매체에서 사진이미지를 차용하여 잘라내거나 확대하고, 그것을 굵은 활자체의 문구와 병치 시키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그녀가 선택한 흑백의 사진 이미지들은 대개 가장자리가 심하게 잘리거나 일부분만이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형상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본래의 맥락에서 떨어져 나와 새로운 맥락 속으로 투입되어서 수수께기 같이 새로운 의미의 형성을 유도하게 된다. 이때 중첩된 문구는 단순한 문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용을 한다. 그 문구들은 종종 사진 이미지를 보완해 주기도 하지만, 대개의 작품에서 이미지와 상충하거나 애매모호한 상황으로 유도하는 요인이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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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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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5월 1일 방문
http://www.tate.org.uk/magazine/issues/sherman.htm, 2008년 4월 30일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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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writer0304?Redirect=Log&logNo=60017729615
http://www.kimweonhee.com/board/view.php?id=essay&page=4&sn1=&divpage=1&sn= 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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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helena10?Redirect=Log&logNo=40047208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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