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1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1
 2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2
 3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3
 4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4
 5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5
 6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6
 7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7
 8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8
 9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9
 10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인의 수행 VS 집단의 수행
⇒ 상호작용 집단에 있어서의 업무수행 : 개인수행 대 집단수행
⇒ 집단에서의 생산성 손실
본문내용
② 스포츠에 있어서 관중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고 또한 선수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관중은 경기장 밖에서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기만 할 뿐 직접 개입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관중의 힘은 대단하고 응원 하나만으로도 경기 결과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다. 어찌해서 관중은 이렇게 큰 힘을 가지는 것이며 경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공동체 의식에서부터 비롯될 것이다. 경기장의 선수들은 항상 긴장하고 있고 최선의 노력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과도한 긴장 탓에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시점에 그 선수는 의지할 무언가를 찾게 된다. 그것이 바로 관중인 것이다. 나를 믿어 주고 나를 보러 온 사람들의 우레와 같은 함성소리와 응원에 선수들은 긴장을 풀고 최선의 경기를 펼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선수들이 나 혼자가 아니라 의지할 사람이 있다는 의식의 전환을 돕는 것이 바로 관중의 역할이다.

[홍희정의 스포츠 세상]캠퍼스로 찾아가는 대학 축구 'U-리그'
2008년 5월 11일(일) 11:19 [OSEN]
“관중이 있다는 게 힘도 나고 재미있죠. 순간 흥분해서 실수로 연결 될 때도 있어 부담도 되지만요. 그래도 축구 할 맛이 나서 좋아요.”이날 원정팀인 연세대에서 나온 4골 가운데 두골과 1도움을 기록하며 펄펄 날았던 (21.연세대3)은 다른 대회보다 훨씬 의욕적으로 뛰게 된다고 했다.
위 기사에서 김홍일 씨는 관중이 있을 때, 경기에 더 의욕적으로 임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즉 관중의 존재가 김홍일 씨의 수행을 증가시키게 된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③ 오빠는 게임하는 것을 좋아하고 나는 게임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게임을 보는 것을 멈추고 일을 하려고 하면, 오빠는 구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게임이 더 잘 된다며 나를 붙잡는다.

2) 언제 사회적 촉진이 일어나는가? : Zajonc의 설명
Zajonc는 타인의 존재가 강하고 잘 학습된 반응의 수행을 촉진시키는 반면에 아직 숙달되지 않은 반응인 새로운 수행은 방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 각성의 증가는 우세 반응의 수행을 강화시킨다.

① 조수미, 그녀가 대규모 관중 앞에서 더 잘할 수 있는 비결은 부단한 연습을 통해서 노래 부르는 일을 쉬운 일로 변화시켜 무대공포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김장훈, 이승환 등의 라이브 가수들은 콘서트를 자주 하는 등 자신들의 노래에 자신이 있으며, 라이브를 하는데 손색이 없는 가수들이라 많은 사람들 앞에서 실수를 잘 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들을 바라보고 있는 관중들의 환호로부터 발생되는 긴장과 흥분이 그들로 하여금 더욱더 노래를 잘하게 만들며, 흥에 겨워 자신들의 라이브를 즐기게 만들어 멋진 공연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