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과정-집단간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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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심리학] 집단과정-집단간 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집단간 갈등의 원천

1) 경쟁

2)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3) 투쟁적 영향책략

2. 갈등과 집단내 과정

1) 갈등과 응집성

2) 집단분화

3) 내집단/외집단 편향성

3. 갈등과 집단간 지각

1) 고정관념과 범주화 편향

2) 확증편향
본문내용
2)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 범주화 발생: 자신이 속한 in-group과 자신이 속하지 않은 out-gro up으로 나눔
- 편애와 차별 : in-group에 대한 편애, out-group에 대한 차별 발생
- 갈등 : 편애와 차별로 인한 집단간 갈등

사례1> 강남과 비강남(강북) 지역과의 차별, 이에 따른 비강남 지역의 상대적 박탈감
강남과 비강남 지역의 비균형적인 발달은 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70년대에 강남에 투기자본이 들어오고 상류층이 많이 유입되면서 주위 지역과 구분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80년대 들어오면서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또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자 소위 8학군으로 대변되는 강남과 비강남 간의 교육적 격차가 생기면서 강남이 주변 지역보다 좀 더 나은 곳이라는 구분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에 비강남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강남에 사는 사람들을 외부집단으로 범주화 했고, 또한 강남에 사는 사람들도 자신들 만의 집단을 만들기 시작했다. 90년대 들어서 경제 발전의 열매가 맺히자 강남에서는 사치성 과소비가 생기기 시작했고, 두 집단간 차이를 더욱 크게 벌렸다. 그리고 2000년대 들어서 강남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 행동들을 반복적으로 계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강남보다 발전이 더딘 비강남 지역에선 강남지역에 대해 상대적 박탈감을 심하게 느끼게 되었고, 결국 강남과 비강남의 그룹이 형성되어 여러 갈등 상황이 생겼다. 이것은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다수인 강북과 강남 주위 지역이 강남을 외부적 범주화 시키고, 강남 또한 자신들을 내부 범주화 시켜, 집단 간 갈등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례2> 영화 The pianist

이 그림은 '유태인 금지'란 문구가 새겨진 유태인이란 집단에 대한 차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영화 The pianist의 한 장면이다. 우리가 소개할 영화 'The pianist'는 나치의 유대인 탄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영화의 주인공 스필만은 피아니스트로서 라디오 방송국에 다니고 있었지만, 스필만 또한 유대인이었기 때문에 독일이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그와 그의 가족도 유대인 강제 거주지역 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후, 가족들까지 모두 죽음으로 가는 기차에 보내지만 스필만은 우여곡절 끝에 독일이 패전할 때 까지 목숨을 보존한다. 이 과정에서 나치는 유대인과 유대인이 아닌 두 그룹으로 집단을 분류하고 유대인에 대해서는 차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유대인을 구별하기 위해 나치는 유대인에게 팔에 완장을 차고 다닐 것을 명령한다. 그리고 유대인에 대해서는 공원에 입장을 못하게 하고, 공공의자에 앉지 못하게 하고, 또한 인도로 다니지 못하게 하는 등 큰 차별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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