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

 1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1
 2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2
 3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3
 4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4
 5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5
 6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6
 7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7
 8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8
 9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9
 10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10
 11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사례분석] GE사의 성장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웰치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이멜트의 시대

(1) 부임 당시의 상황
(2) 웰치가 부임했을 때와의 유사점, 차이점
(3) 이멜트의 목표
(4) 이멜트의 전략

4. 이멜트에 대한 평가

(1) 이멜트의 성장전략에 대한 평가
(2) 전략을 통한 목표 달성 여부 평가
(3) 결론

5. 제언

본문내용
잭 웰치는 CEO로 취임하자마자 구조조정에 착수하고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1등이나 2등이 될 수 있는 사업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1등 또는 2등 전략을 통하여 당시 문어발식 사업구조로 기업의 시너지와 상관없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1등 혹은2등을 하고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저수익과 저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던 GE를 잭웰치는 핵심역량 위주로 사업부분을 재편성하기 시작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또한 잭 웰치는 GE 안에 존재하는 대기업병과 관료주의 타파가 GE의 혁신에 필요하다는 점을 철저히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취임 후부터 임기 내내 시행하였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워크아웃(Work Out)과 벽 없는 조직으로, 비전공유와 논의만 하고 실행은 못하는 관료주의 타파를 위해 워크 아웃(Work Out)과 벽 없는 조직 제도를 창안해 주도적으로 이를 실시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멜트의 경영 전략은 웰치의 경영전략과 많은 부분에서 다를 수 밖에 없었다. 이멜트가 CEO가 된 2000년 대는 엘론 사태 이후 CEO들이 1990년 대의 경제 상황과는 다른 상황을 맞이하고 있었다. 경제 호황이라는 긍정적인 외부 환경 속에서 기업을 경영했던 잭 웰치와는 달리 이멜트는 취임 후 줄곧, 스캔들과 금융위기 같은 부정적 외부환경 속에서 기업을 경영해야만 했기 때문에, 경기 호황 속에 4E, 식스 시그마 등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것을 경영 방침으로 삼았던 잭 웰치와는 달리, 이멜트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신 시장과 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GE를 운영하고 있다. 1990년 대와 달리 인터넷과 세계화의 영향으로 불 확실성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잭 웰치 식의 강력한 사업 구조 조정 및 인력 재편성과 함께 미래의 경쟁력을 책임질 성장 엔진 발굴을 중요시 하고 있는 것이다. 내부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성장엔진 발굴을 취임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마케팅을 강조하며 관리만 잘하는 관리자가 아닌, 시장을 읽고 개척하는 눈이 뛰어난, 마케팅 시각을 가진 인재상을 강조하였다.
잭 웰치와 이멜트 모두, 취임 직후부터 회사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에 나섰다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잭 웰치의 혁신이 품질과 인재 즉, 내부 역량 개혁으로 대표될 수 있다면, 이멜트의 혁신은 마케팅 강조화 신산업 , 신시장 개척으로 대표되는 외부 역량 개혁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데서 그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잭 엘치와 이멜트의 취임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시행한 경영방침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