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

 1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1
 2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2
 3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3
 4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4
 5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5
 6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6
 7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7
 8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8
 9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9
 10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10
 11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11
 12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12
 13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략경영론] GE의 성공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Ⅱ. 본론
1. GE의 기능전략과 효과
2.기능전략과 기업&사업전략의 연관성

Ⅲ. 결론
1. GE의 기능전략이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GE의 기능전략과 효과
- 기능전략 : 기업이나 사업단위가 경쟁역량을 높여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도록 그들의 자원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마케팅전략, 재무전략, 연구개발전략, 생산전략, 인사관리전 략이 있다.

1) GE의 기능전략
① 마케팅 전략: CEO 마케팅전략, 시장개발전략
■ CEO 마케팅전략 - 1990년대 초 잭 웰치 회장은 조직을 제품중심에서 고객중심, 그리고 서비스 중심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영업사원들이, 그리고 마케팅엔지니어들이 고객의 엔지니어나 구매담당자를 만났었으나, 영업사원들과 마케팅 담당자들은 기업의 경영진을 직접 만나게 되었다. 당시 사업부의 장의 타이틀은 부사장 이었는데 이러한 이유로 잭 웰치 회장은 이들의 명함을 모두 그 사업부의 사장과 CEO로 바꾸게 했다. 이들은 이제 기업고객의 경영진을 만나 충분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수준의 CEO가 되었던 것이다. 이를 GE는 “CEO마케팅전략(CEO Marketing Strategy)”라 불렀다. 이들은 이때부터 고객 을 방문하고 고객의 지식과 경험을 이해하는 노력을 했다.
이는 그 이후 10년간 GE사의 핵심 마케팅의 핵심역량이 되었고 최고 경영진끼리의 만남과 계약의 성사는 고객관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그리고 GE의 경영진들은 그만큼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의 경영을 위한 서비스에 대해 어느 회사 경영진들 보다 깊은 이해와 지식을 갖게 됨으로서 경영진의 리더십으로 발전했던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품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파는 개념이 아니라 고객을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인 것이다.
이멀트 회장 역시 경영진을 확충하여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그는 공세적이지만 친밀한 협력문화의 형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관리자들의 임기는 충분히 보장해 주고 판매인력, 투자 및 고객과의 빈번한 대면을 주선하고 판매 및 생산 전문 인력의 사기양양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고객관리를 위해 설문조사를 빈번히 실시하여 이를 성과평가에 반영하고 연구개발과 생산기능의 연계를 강화하고 품질보다는 판매와 마케팅을 강조하여 메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 시장개발전략 - 해외 신흥 시장으로의 적극적 진출
GE는 세계화를 가속함으로써 이멜트 회장 취임 초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해외 매출 비중이 40%이던 것을 50%수준으로 끌어올렸다.
GE는 지금까지 주안점을 두었던 미국과 유럽 시장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중국과 인도,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 신흥 시장공략에 본격 나서고 있다. GE는 2010년 말까지 전체 매출액 가운데 47%를 해외 시장을 통해 달성하고 있지만 해외 매출의 50%이상은 유럽 지역에 집중돼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GE는 신흥 시장에 대한 사업을 강화하였다. 앞으로 GE는 현재 전체매출의 20%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신흥시장에서의 매출을 오는 2010년까지 30% 이상으로 확대 하고, 이를 통해 향후 매출 증가분의 약 60% 가량을 신흥 시장에서 창출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핵심 사업부들 중 하나인 건강관리 사업본부를 GE 역사상 처음으로 런던 근교에 이전하기도 하였다.
또한 GE는 신흥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상상력돌파프로그램 (Imagination Breakthrough Program)을 고안하여 개도국에서의 보다 나은 사업방식을 모색하는 등 경영진들이 성장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GE의 인사관리사례
http://mybox.happycampus.com/duddms0705/4515069
*삼성경제연구소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GE 웰치회장의 성공경영과 시사점
*전략경영,2009,박준용,청람
*GE홈페이지(http://www.ge.com)
*GE 혁신과 성장의 비밀, 윌리어 로스차일드,가산출판사
*잭 웰치와 GE방식 필드북:잭 웰치의 기업혁명 완결판(로버트 슬레이터,물푸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