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

 1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
 2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2
 3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3
 4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4
 5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5
 6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6
 7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7
 8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8
 9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9
 10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0
 11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1
 12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2
 13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3
 14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4
 15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남미정치경제] 베네수엘라(Venezuel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역사 From 식민지시대 To 차베스 대통령

Ⅱ. 체제적 변화
1. 베네수엘라 독립 - 민족주의
2. 까우디요 시대
가. 빠에스 통치기
나. 모나가스형제(兄弟) 통치기
다. 구스만 블랑꼬 통치기
라. 고메스 독재정치

Ⅲ. 민주주의체제 이행기(民主主義體制 移行期)

Ⅳ. 민주주의체제 공고화기(民主主義體制 鞏固化期)

Ⅴ. 현재 정치 상황 - 차베스의 집권과 권력 공고화 과정
1. 정치권 장악과정
2.참여민주주의의 태동
3.대중과 커뮤니케이션
4.경제력 독점 과정

Ⅵ. 베네수엘라의 경제
본문내용
1958년 독재정권은 국민의 힘에 의해 타도되고, 민주 행동당(民主行動黨:AD)과 그리스도교 사회당(COPEI)의 양대정당 간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져, 비교적 안정된 정국을 유지해왔다. 1974년에 재집권한 AD의 페레스 정권은 반정부 세력에 정치활동을 보장하여 사회협조를 현실화하는 한편, 특히 천연자원에 대한 민족주권회복을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하고, 1976년에는 석유기업의 국유화를 단행했다. 오늘날 베네수엘라는 경제번영을 위한 제반 시책의 실시와 더불어 민주화를 촉진시켜나감으로써 남아메리카에서 일류국가의 대열에 들게 되었다. 한편 AD의 연속 집권으로 1989년 2월 대통령에 취임한 페레스는 이전까지 거부해온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의 지도를 받아들여 금리자유화·공공요금 인상 등 긴축정책을 도입했다. 그러나 이에 시민들의 대규모 폭동이 야기되고 1992년 2월과 11월 군부 쿠데타가 발생하는 등 정국이 불안한 가운데 대통령의 독직사건을 계기로 불명예 퇴진하였다.

1994년 2월 국가집합당(National Convergence) 소속의 라파엘 칼데라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이후, 여소야대 정치구도하에서 민주행동당(AD) 및 사회주의운동당(MAS)과의 정치적 제휴를 통해 국정을 운영해 왔으나 경제정책 실패 및 95년12월 지자제 선거참패로 인해 사회주의운동당(MAS)이 이탈하면서 정치적으로 고립되어 이후 개각을 단행하였다. 1996년 4월 국내유가 467% 인상, 외환통제 전면철폐, 변동환율제로의 전환, 도매세 및 사치품세 인상 등 경제개혁(Agenda Venezuela) 단행하였다.

1998년 실시된 총선에서는, 1992년 당시 육군 중령으로 군사쿠데타를 주동했던, 휴고 차베스(Hugo Chavez)가 무소속으로 출마해 중·하류 저소득층의 절대적 지지로 대통령에 당선되어 1999년 2월 취임하였다. 기존 정치체제 청산과 국정개혁을 위한 전면적 개헌을 주장하여 당선된 차베스 대통령은 사법부 개편, 의회해산, 제헌의회 구성 및 국민투표를 통한 제헌헌법 제정(1999년 12월) 등으로 개혁기반을 공고히 하였다. 이 제헌헌법에 의해 2000년 7월 다시 실시한 대선을 통해 재집권한 차베스 대통령은 국명을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공화국(Repu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으로 개정하는 등 사회주의적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차베스 대통령은 2002년 4월, 대통령의 좌경노선에 반대하는 야당, 노조 및 일부 군부세력들이 쿠데타를 일으켜 수일간 하야하였으나 곧 다시 권좌에 복귀하여 더욱 강력한 대야정책을 펼쳤다. 이에 반발한 야당세력이 총파업, 대통령 국민소화 투표 실시 등을 통해 대통령에 반대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끝나고 오히려 야당의 분열과 역할 약화를 초래하였다. 반면, 차베스 대통령은 선거역사상 최고 투표율을 기록한 2006년12월 선거에서 지난 선거시보다 많은 75.32% 득표율로 재 당선되어 집권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21세기 볼리바르 사회주의 '혁명을 달성하기 위해 경제운용 전반에 국가권력을 확대하는 등 제도개혁을 강력히 추진중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