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

 1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
 2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2
 3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3
 4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4
 5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5
 6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6
 7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7
 8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8
 9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9
 10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0
 11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1
 12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2
 13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3
 14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4
 15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성문화 특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Ⅱ. 본론

1. 연구방법

2. 연구 결과

1) 이성교제

2) 성에 대한 인식 및 태도

3)인터넷 관련 성행동

4) 성교육에 대한 평가, 태도, 요구

< 대학생 성문화를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는 영화‘색즉시공’>

< 대학생 성문화 관련 기사 스크랩 >

Ⅲ. 결론

◈ 우리 조의 결론 및 느낀 점

Ⅳ. 별지

본문내용
1. 연구방법
원광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전집으로 하고, 교양 강좌에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표집 방법에 의하여 표집한 86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8개 문항으로 구성된『대학생의 성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응답의 성실성과 회수율을 높이도록 하기 위해 응답할 학생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된 교수가 직접 조사의 목적과 응답 방법을 안내하고 강의실 현장에서 회수하였다. 회수한 질문지는 입력 작업을 거쳐 Window용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 연구 결과
* 연구 결과에 대한 저희 조의 개인적인 생각을 토대로 했습니다.

1) 이성교제
대학생들의 이성 교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이성교제유무, 이성친구 선택조건, 이성교제시의 고민 내용, 동거경험을 조사함
이성친구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이성친구가 있다는 응답이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많았는데, 이는 단순히 연구 대상이 여자가 좀 더 많았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학년별로는 고학년일수록 이성친구가 있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활을 겪으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더욱 이성을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고학년 일수록 이성 교제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거주형태별로 봤을 때 자취와 자가부분에서 이성 친구가 있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자취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자유롭고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가지기 때문에 이성교제의 횟수가 많아지는 것 같다. 자가의 경우도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이성교제도 편하게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친척집에 살면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이성교제에 대한 비율이 낮게 나타났는데, 아무래도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친척이라는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편하게 이성교제를 영위할 수는 없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닐 까 생각한다.
이성친구의 선택조건에서 성별, 학년별, 거주형태별 응답에서도 모두 성격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그 두 번째로 모두 외모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성친구를 선택하는데 있어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은 비슷한 것 같고,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 성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된다.
이성교제시의 고민 내용에 대해서는 이성친구의 선택조건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성격이듯이 성별, 학년별, 거주형태별로 가장 고민하는 것도 성격차이였다. 그런데 학년별 조사에서 학년별로 그 외의 순위에 기준이 조금 상이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학년의 경우 아직은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고 데이트를 하는 것을 중시하는 것처럼 보이고, 고학년은 자신의 생활이 흐트러지는 것과 시간적인 문제를 중요시 하고 있었다. 이 또한 취업을 눈앞에 둔 대학생으로서 이성교제에 대해서 한 없이 관대할 수만은 없다는 것으로 생각하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