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

 1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1
 2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2
 3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3
 4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4
 5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5
 6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말레이시아의 술탄제와 헌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적 측면을 통해 본 말레이시아 술탄제 존립의 과정과 그 원인

1.1. 독립이전부터 현재까지 말레이시아 술탄제의 존립과정
1.1.1. 독립전야
1.1.2. 독립이후
1.1.3. 두 차례의 헌법위기

1.2. 정치적 측면에서 본 술탄제 존립의 원인


2. 다민족 국가적 측면에서 본 술탄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치적 측면을 통해 본 말레이시아 술탄제 존립의 과정과 그 원인

1.1. 독립이전부터 현재까지 말레이시아 술탄제의 존립과정

1.1.1. 독립전야

1948년 2월 말라야 연방의 출범과 함께 독립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면서 통일말레이민족기구인 암노(UMNO:United Malays National Organization)를 중심으로 말레이 사회 내에서 술탄의 전통적인 권한과 역할에 대한 논쟁이 제기되었다.
초기 암노의 의장을 재임한 다또 온은 1945년 5월 뻐르리스 주의 아라우에서 개최된 제 11차 암노 총회에서 "술탄에게 그들의 옥좌를 되돌려 준 세력은 바로 암노이며, 이 당의 중요 목적 중 하나는 독립적인 단일 통치권의 말라야를 위해 투쟁하는 것이다"라고 선언하며 술탄제의 통폐합과 함께 중앙 집권적인 정부의 수립을 주장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권한과 역할을 지키려는 술탄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이러한 다또 온의 행동은 전통문화인 술탄제를 없애려 하면서 전통과 근대의 이분법적 행동을 취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다또 온과 술탄들의 공방에 대하여 다른 먼뜨리 버사르들이 다또 온의 행보로 인한 말레이인의 분열을 경계하며 그의 행보가 지나치게 성급했다고 비난하여 술탄제는 현대사회로 넘어감에 따라서 그 효력을 잃을 뻔한 위험을 빠져나가게 된다.
이후 말레이 사회에서 정치적 지지기반을 잃은 다또 온은 암노의 의장직을 사임하고 비 말레이 사회에서의 정치적 지지기반을 만들고자 다민족당인 말라야 독립당(IMP: Independenxe of Malaya Party)를 창당하였다. 다또 온의 사임으로 1951년 뚠구 압둘 라흐만(Tunku Abdul Rahman)이 암노의 새로운 의장이 된 상황에서 1953년 영국 식민지 정부가 연방의회 선거를 검토하여 연방선거위원회(Federal Elections Committee)가 구성되었다. 이 위원회에서 연방의회 구성원의 선출 비율을 놓고 다수 선출(electd majority)을 주장하는 암노와 말라야 중국인 협회(MCA:Malayan Chinese Association)의 연립정당인 동맹당과 소수 선출(elected minority)를 주장하는 IMP 간의 마찰이 생겼다. 이에 대해 자신들의 영향력의 감소를 우려한 술탄들이 소수 선출안 지지하자 동맹당은 수세에 몰렸고, 술탄들의 지지가 필요함을 느꼈다. 그들은 술탄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1945년 말라야 연합의 도입에 관해 술탄들이 맥마이클과 맺은 협약은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인 합의라고 주장하며 술탄들을 협박하는 한편, 술탄을 방문해 충성을 표하며 긴밀한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암노를 중심으로 한 동맹단의 술탄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보고 술탄들은 자신들의 전통적 권한과 역할을 지키기 위하여 영국과 암노 중 어느 쪽에 의존할 것인가로 논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1955년 7월에 치러진 연방 의회 선에서 UMNO, MCA, 그리고 MIC(말라야 인도 의회)가 가담한 동맹당이 압승을 거두자 술탄들은 암노를 중심으로 한 동맹당과의 관계가 긴밀해지길 원했고, 술탄들의 암노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로 말레이시아는 1957년 독립을 획득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