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

 1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1
 2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2
 3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3
 4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4
 5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5
 6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6
 7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7
 8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8
 9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9
 10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배경
2.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3. 강원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Ⅱ.본론
1. 어린이도서관이 지향하는 바
1-1. 어린이도서관의 사명
1-2. 어린이도서관의 핵심 가치
2. 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존의 현황 파악
2-1.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
2-2. 부모를 위한 서비스
2-3.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
2-4. 현황파악·분석
3. 선진국의 어린이 서비스 지침

Ⅲ.결론
1. 강원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1-1.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
1-2. 부모를 위한 서비스
1-3.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

Ⅳ.맺음말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강원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우리나라 사회적 현실에서 도서관은 얼마 전까지 주목 받지 못하는 곳이었다. 그리고 우리나라 도서관의 역사에서도 어린이도서관은 환영 받지 못하는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전부터 정보화 패러다임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도서관도 새로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고 정보와 정보화의 산실로서 나아가고 있다. 도서관의 사회적 위치 상승은 정보화는 물론 독서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우리사회에서 독서에 대한 관심은 단편적 지식을 암기하는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강조로 연결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때 독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통합적 지식의 습득이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새로운 지식정보자원을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방법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면서 독서의 가치 또한 새롭게 조명 받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독서 문화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은 도서관의 어린이 서비스에 대한 요구로 이어져 도서관 현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문화적인 여건의 열악함과 함께 공공도서관 운영체제의 저발전 등의 이유로 어린이 서비스는 내실 있게 발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1923년 총독부도서관의 부녀자 문고와 경성 도서관의 아동 열람실이 그 시초이며 이 후로는 공공도서관의 한 실로 존재하면서 인식의 미비로 인해 어린이실이 없는 공공도서관이 상당수였다. 독자적인 어린이전용공립 도서관인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이 1979년에 세워지기 전까지는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배려를 할 여력은 물론 관심도 없었다. 또한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도 어린이도서관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으며, 2002년에 노원구의 노원어린이도서관이 생기기까지 무려 23년간 우리나라의 유일한 어린이전용도서관이었다.
민간 영역에서의 어린이도서관 운동이 일어나면서 기적의 도서관 프로젝트가 사회적으로 어린이도서관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정책 담당자들로 하여금 어린이도서관을 설립하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2003년 후에는 전국의 공공도서관들도 속속 어린이 자료실을 신설, 확충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도 2006년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개관하여 어린이도서관의 국가적 표준과 운영모델 및 올바른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전역에 독립관으로서의 어린이전용도서관의 현황은 미흡한 수준이다.
참고문헌
이영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안」, 부산대학교
정혜미,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