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

 1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1
 2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2
 3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3
 4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4
 5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5
 6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6
 7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7
 8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모델론 -베이징 컨센서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조사목적
◆조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1.베이징 컨센서스의 개념 정리
2.베이징 컨센서스의 등장배경 조사
3.워싱턴 컨센서스의 문제점 분석
4.베이징 컨센서스의 주요내용 정리
5.베이징 컨센서스의 타당성 분석
6.베이징 컨센서스의 한계 및 문제점
7.베이징 컨센서스의 전망 예측
8.결론 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료분석◆
◇베이징 컨센서스의 개념 정리
베이징 컨센서스는 중국이 주도하는 권위주의 체제하의 시장 발전을 일컫는 말로써 2004년 골드만 삭스의 고문이며 중국 칭화대 겸직교수인 라모가 처음 개념화하였다. 정치적 자유화를 강요하지 않으면서 시장경제적 요소를 최대한 도입하는 중국식 발전국가 모델을 뜻한다. 정부 주도의 점진적인 경제개혁과 균형발전 등의 내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일부 학자는 중국이 최근 30여 년 만에 국내 총생산를 세 배 이상 증가시키면서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의 개도국들에 베이징 컨센서스 모델을 제시해, 민주정치·금리, 무역자유화 등의 시장 경제를 결합한 워싱턴 컨센서스 보다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베이징 컨센서스의 등장배경 조사
베이징 컨센서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크게 국제 질서를 변화시킨 신흥대국으로서의 중국의 발전을 해석하고 워싱턴 컨센서스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도국과 전환 국가들의 성공한 근대화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말까지 중국은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성공적인 발전모델로서는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러나 21세기 초반부터 중국의 평화적 부상의 논의되기 시작했고, 중국은 국제적인 강국으로 등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제질서를 변화시킨 하나의 동력으로 중국의 발전을 해석하기 위해 베이징 컨센서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한편 이에 발맞추어 세계화 과정에서 모든 개발도상국과 전환 국가들은 성공한 근대화 모델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워싱턴 컨센서스를 적용한 중남미 국가나 러시아가 여전히 경제 전환의 과정에서 미로를 헤매고 있을 때, 중국은 혁신을 통해 성공 모델을 만들어 냈고 중국이 세계화 속에서 서구의 체제전환 담론인 워싱턴 컨센서스를 따르지 않고 독자적으로 성공했다는 점에서 발전을 추진 중인 국가들이 중국모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베트남과 브라질의 지도자들이 중국의 발전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를 증명하며 이는 중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제 교류가 모델 수출과 연관될 수 있다는 가정으로 연결 지어 진다. 중남미 개도국들을 살펴보면 2003년 브라질의 대중국 수출은 81%가 증가해 42억3000달러에 달했으며 중국은 이미 중남미과 아시아 국가들에게 미국 다음가는 수입국이 되었고 칠레와 인도네시아 등은 특히 경제적으로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이처럼 개발도상국들이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수록 중국의 성장 전략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중국의 발전 모델에 관한 연구를 베이징 컨센서스로 이끌어 낸 배경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중국모델론- 전성흥 ,도서출판 부키
◇신동아 09년 1월호
◇오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