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

 1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
 2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2
 3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3
 4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4
 5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5
 6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6
 7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7
 8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8
 9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9
 10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0
 11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1
 12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2
 13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3
 14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4
 15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5
 16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피해사례와 해결방안

1) 식품첨가물

2) 농약 피해사례와 해결방법

3. 활동

● 주제1. 식품첨가물

● 주제2. 유기농/ 농약

가정통신문1- 식품첨가물 피해 줄이기

가정통신문2- 건강음료 만들기

가정통신문3 -(농약/유기농)

본문내용
2. 피해사례와 해결방안
1) 식품첨가물
[ 피해사례 ]
▶화학첨가물의 수퍼스타 MSG 피해사례
1. MSG란 무엇인가?
MonosodiumL-glutamate의 약자. 나트륨 화합물의 일종으로 L글루타민산 나트륨. 인공적인 맛과 향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식품첨가제 및 화학조미료에 사용되는데, 미원, 다시다 등을 떠올리면 된다.
버섯, 육류, 김, 토마토 등 자연식품의 단백질 성분에 일부 존재하는데, 자연식품의 형태로 섭취했을 경우에는 부작용이나 병적인 증세가 보고된 예는 없다. 감칠맛을 내는 화학조미료 MSG는 일본의 이케다 박사가 다시마 추출물에서 발견해서 상품화된 제품인데, 다량 섭취시 메스꺼움, 근육경직, 불쾌감등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SG는 물에 녹으면 나트륨과 글루탐산으로 분리되는데 글루탐산은 비필수 아미노산(먹지 않아도 몸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이다. 글루탐산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신경조직에 다량흡수될 경우 신경세포막을 파괴한다. 유아의 대뇌의 경우에는 극소량으로도 뇌하수체가 파괴될 가능성이 있고, 성장은 물론 일반 대사 이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그 외에도 글루탐산은 산혈증의 원인이 되어 신장에서의 칼슘흡수를 막고, 뼈 속의 칼슘을 떨어져 나가게 해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2. MSG, 유해성 사례
(1) 중화요리점증후군(Chinese Restaurant Syndrome)
일본에서 1968년 중국요리를 먹은 사람이 두통, 치통, 안면홍조증, 전신마비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 대두되면서 처음 MSG의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2) 1972년 일본에서 조미다시마에 MSG 과다사용으로 인한 건강피해사례 발생, 증상은 중화요리집증후군과 비슷한 두통, 상반신감각이상 등이었다.

(3) 뇌장애 유발
1969년, 미국상원의 식품선택위원회에서 열린 MSG 유해성에 관한 청문회는 유아가 먹는 것과 똑같은 비율과 양을 쥐에게 먹였더니 뇌와 눈에 장해가 발생했다 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MSG는 아주 작은 분자이기 때문에 임산부의 태반을 쉽게 통과해서 아기에게 흘러가기 때문에 그 피해가 태아 에게까지 미친다고 한다. 제조방법을 살펴보면, 1969년부터는 석유제품초산 을 원료로 한 발효법과 합성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핵산계 조미료의 경우는 펄프공장의 폐액에서 추출한 리보핵산을 원료로 사용한다고 한다. 화학조미료의 유해성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기업들은 조미료를 소비자에게 직접 파는 대신 과자나 어묵, 술 등을 만드는 제조 공장에 팔기 시작했고, 그러한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국제시장으로 진출, 지금 중국을 포함한 동 남아 국가에서는 엄청난 양의 화학조미료가 소비되고 있다.
참고문헌
▪장은선, 「최근 문헌조사에 의한 초등학생의 식품첨가물에 노출된 현황과 안전성에 관한 교육자료 개발 :식품첨가물 안전성에 관한 교육」, 서울: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명순 외, 「3세 보육프로그램」, 서울:육아정책개발센터, 2008.

▪하정연, 「「유아 식생활 교육: 생태유아교사들의 실천기록」, 고양: 공동체,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