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

 1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1
 2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2
 3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3
 4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4
 5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5
 6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6
 7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관계]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줄거리 요약

1번)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이해함으로서, 미치는 부부의 정보처리 능력의 효과에 대해서 말하고 예를 들어보자.

2번) 『부부대화법』에서 제시한 배우자의 말을 경청하는 방법이 『부부 사이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의 라이프 통장 중 정서통장에 미칠 긍정적 영향에 대해 토론해보자.

3번) 비 발달적 사건이 라이프 통장에 미치는 영향을 통장 종류에 따라 나누어 생각해보고 예를 들어 토론해보자.

4번) 『부부대화법』의 10장에 소개된 부부대화의 실태와 실제 우리 부모님의 대화패턴을 비교해 보자. 그 대화법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또한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토의해보자.

결론
본문내용
줄거리 요약

최저련 저 『부부대화법』는 우리나라부부의 대화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알려준다. 남편은 경청기술이 부족하며 논리적 표현과 해결된 결과에 관한 표현을 많이 하는 것에 반해, 아내는 자기표현기술이 부족하며 감정표현과 일의 진행과정에 대한 표현을 많이 함으로써 불화를 겪고 효율적이고 만족스런 대화를 할 수 없다. 이에 저자는 비언어적 메시지(몸짓, 자세, 태도 등)를 내용과 일치시키며 생각을 정리한 후 너-메시지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이 때 구체적인 사실과 자신의 생각, 감정 순으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경청자세 또한 중요한데, 충분한 시간을 내어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고 반영적 경청을 하며, 요점을 되돌려 전달하고 개방질문을 하는 방법을 제시해야한다.
『부부사이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의 최성애 박사는 부부 문제를 재정, 건강, 정서, 도우미의 네 가지 ‘라이프 통장’에 비유하여 분석하고 치료한다. 이혼의 위기에 처한 부부들의 불화의 원인은 성격차이에 있음이 아니라 각 통장 출납의 불균형에 있음을 지적하고 부족한 통장을 채움으로써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다. 네 가지 라이프 통장으로 부부 갈등을 점검한 후, 부부 리모델링의 첫 단계는 결혼에 대한 잘못된 신화를 버리는 것이다. 다음으로 부부 사이를 위협하는 외부의 적의 정체를 파악한다. 또한, 생물학적인 남녀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 단계를 거쳐 행복한 결혼을 위한 관계의 기술 익히기로 넘어간다.

1번)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이해함으로서, 미치는 부부의 정보처리 능력의 효과에 대해서 말하고 예를 들어보자.

뇌는 이성을 관장하는 좌뇌와 불규칙한 감정을 좌우하는 우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연결하는 뇌량이 바로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 뇌량이 클수록 좌뇌․우뇌를 오고 가며 행동하고 생각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그런데 여자들은 이 뇌량이 남자들보다 약 12%가 크고 넓다. 따라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좌뇌․우뇌를 오가며 동시에 쓰기 편하다는 말이 된다.
이러한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이해한다면, 서로의 행동의 이유도 알 수 있다. 왜 배우자가 자신의 생각에 반하게 행동하고 그리도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며 무시하는 듯한 행동을 보이는지 등을 말이다. 배우자가 일부러 서로의 관계가 나빠지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게 아니라 생물학적 남성으로서 또는 여성으로서의 차이인 것이다. 따라서 적당한 거리 조정, 응집, 분리의 정도를 알게 하여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게 된다면, 부부의 거리는 가까워지고 따라서 친밀감이 더욱 높아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