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

 1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
 2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2
 3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3
 4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4
 5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5
 6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6
 7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7
 8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8
 9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9
 10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0
 11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1
 12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2
 13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3
 14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4
 15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5
 16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6
 17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7
 18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8
 19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19
 20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①. 정확히 우리가 걸어가고자 하는 진로 방향은 무엇인가?

Ⅰ-②. PD직에 대한 탐색을 위해 어떠한 접근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 진로 탐색 접근 방법에 대한 전략 수립


Ⅱ. 본론

Ⅱ-①. PD는 누구인가?
- 실내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본 PD에 대한 다양한 정보

Ⅱ-②. PD는 정말 어떠한 일을 하는가?
- 다양한 실외 조사 (Interview, 현장 답사, 특강)를 통해 알아본 PD의 실체

Ⅱ-③. 한 로서의 PD 생활
- 다양한 실외 조사(Interview, 현장 답사, 특강, 문헌조사)를 통해 알아본
여자여서 경험하게 되는 PD생활


Ⅲ. 결론 - 팀 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에 대한 자가 평가

본문내용
Ⅱ. 본론
Ⅱ-①. PD는 누구인가?
- 실내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본 PD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전문 출처 : PD, Who&How, 대표 필자 홍경수 외 39인의 PD지음]

1) PD는 누구인가
PD란 여러 사람들을 이끌어서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을 지칭한다. 또한 생산하는 사람을 뜻하는 프로듀서(producer) 대신에 사용하는 말이기도 하다. 즉, PD는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사람이고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에 정보와 느낌, 의미와 즐거움이라는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조자이다.
PD의 의무를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PD는 주어진 시간의 분량대로 어김없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자신이 사수해야 할 고지와 같은 것이다. 자신의 고지는 자신이 지켜야 한다. 동료PD나 남이 도와줄 수 없는 직업이 PD라는 직종이다. 오직 혼자 싸워 이겨야 한다.

2) PD는 어떠한 일을 하는가
1. 사전 제작(Pre-Production)
· 기획
· 콘셉트 구상
· 구성
- 효과적인 도입
- 전개의 기술
- 감동의 요소
- 종결부
· 섭외
· 스태프 회의
2. 제작(Production)
3. 리허설(Rehearsal)
4. 녹화
5. 사후 제작(Post Production)
· 사전 편집(예비 편집)
· 종합 편집

3) PD의 종류
1. 조연출
: Assistant Director로서 AD로 불린다. 연출을 돕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조연출은 연출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얼마나 준비를 잘 하느냐 하는 것이 장래 연출로서의 성패를 좌우한다. 조연출들은 춥고 배고프고, 사람이 아니라 슈퍼맨이고, 그들의 몸은 창고이고 금고일 것이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그들의 헌신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2. 토크쇼 PD : 쇼·오락 PD의 하나이다. 정보 전달, 사회화, 오락 제공 등 매스 미디어의 기능은 다양하. 그 중 텔레비전의 역사는 오락의 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상이라는 매체가 진지하고 심오한 뉴스나 다큐멘터리까지 쇼로 만드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오락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방송 상부 구조와 시청자의 이중적인 취향 때문에 쉽지 않다. 따라서 토크쇼 PD와 같은 오락PD들은 프로그램 제작뿐만 아니라, 사회 분위기나 여론을 살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시청자를 웃게 만든다는 즐거움 하에 그들은 오늘도 좀 더 재미있는 쇼·오락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가장 즐겁고 가장 웃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3. 드라마 PD : 방송을 하면서 쉽게 ‘예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드라마PD이다. 좋은 음악과 아름다운 영상과 후광이 있을 법한 연기자들을 버무려서 환상의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를 만드는 사람들. 이들은 다른 PD들이 ’PD님‘이라 불릴 때, ’감독님‘이라는 호칭을 듣고 다른 PD들이 몇 명의 출연자들과 아기자기하게 프로그램을 할 때, 몇 백 명의 스태프와 출연자, 엑스트라를 호령하며 현장을 누빈다. 외부 프로덕션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도 자주 받고 스타 PD가 될 가능성도 가장 큰 것이 드라마 PD이다. 물론 감독이 되기 전에는 쇼PD처럼 오랜 조연출 기간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드라마PD의 세계에서 막강한 체력과 섬세한 감수성, 아름다움에 대한 관견은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다.
4. 시트콤 PD : 연예인 못지않은 다분한 끼의 소유자인자가 시트콤 PD로 적합한 인재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