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

 1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1
 2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2
 3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3
 4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4
 5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입문]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밀양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문학입문 (벌레이야기 & 밀양)
1. 이청준 소개

2. 벌레이야기

3. 밀양

4.벌레이야기 vs 밀양 비교

본문내용
1. 이청준 소개
출생 - 1939년 8월 9일 (전라남도 장흥) / 사망 - 2008년 7월 31일 (폐암)
학력 - 서울대학교 독문학 학사 / 데뷔 - 1965년 소설 '퇴원'
주요작품 - 병신과 머저리, 소문의 벽, 당신들의 천국, 눈길 등

- 이청준 曰 문학은 그늘의 불행을 먹고자라는 괴물이다.
만약 세상에 이뤄진 것들이(완성된 것) 많다면 문학은 설자리가 없을 것이다. 어차피 인간사는 부족함과 갈등, 그리움과 불안의 연속이 아닌가
- (벌레이야기) 등은 영화로 다시 탄생한 그의 작품이다.
작가 이청준은 여수행 푸른 뱃길이 내려다보이는 전라남도 장흥에서 1939년 5남3녀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홍역과 폐결핵으로 동생과 형이 죽고 곧이어 부친까지 타계하는 불행을 겪는다. 이때 경험한 불행이 훗날 작가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 시절 작가는 다락방에서 죽은 형이 읽던 소설책들을 읽으며 문학에 빠져든다. 고향을 떠나 광주서중과 광주일고를 졸업한 뒤 서울대 독문과에 입학한 작가는 4.19, 5.16등을 거치며 사회의 부조리함에 눈을 뜬다.
복학생이던 1965년 사상계 신인문학상에 '퇴원'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한다. 잡지 '사상계'에서 사회초년병으로 일하던 중 또 한명의 형이 죽 고 장례비를 마련하기 위해 '병신과 머저리'를 쓰게 된다. 이 소설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작가는 이후 '별을 보여드립니다' '침몰선' ' 석화촌' '매잡이' '소문의 벽'등 문제작을 잇달아 발표한다. 1972년에 는 '석화촌'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0대 후반 무렵 대표작 '당신들의 천국' '이어도' '서편제'등을 쓰면서 작가는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오른다. 이후 '눈길' '황홀한 실 종' '인간인' '흰옷' 등이 나온다.
동인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이상문학상, 대산문학상, 21세기문학상 등 을 받았고 중편 '이어도'와 '예언자'가 프랑스 악트쉬트 출판사에서 불역 출간되는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