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

 1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1
 2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2
 3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3
 4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4
 5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5
 6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6
 7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7
 8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8
 9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9
 10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10
 11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11
 12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관리] 풀무원 물류혁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풀무원 유통관리기준

1.생식품 유통을 위한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Cold-Chain System)

#콜드체인시스템 도입의 효과

#풀무원의 콜드체인시스템

2.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 첨단화물운송시스템) System

3.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4. 주문처리, 재고관리 시스템

SCM

#풀무원의 SCM

1.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lanning)

1-1.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1-2. CMI(Co-Managed Inventory) : 공동재고관리

2.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

① SCM 공동 프로젝트

② 주목할만한 결과들

3. ECR

① ECR의 구조

② 풀무원의 ECR

▣ 결론

물류는 산업의 동력이며 기업경영 성패의 관건

물류에서의 새로운 시대, 로지스틱스시대

풀무원 기업을 통해 본 물류전략


본문내용

2.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 첨단화물운송시스템) System

국내 물류운송업계의 정보화를 촉진해 공차율(빈차로 운행하는 시간)을 감소하고 국가 물류비와 기업물류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전국 운송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화주와 운송사는 전화나 인터넷으로 물류정보와 공차 정보를 확인하고 물류경매를 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물동량을 배정할 수 있다. 또 협력 차량에 적재물 보험이 가입되고 저렴한 표준운임을 과금하기 때문에 기업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에 풀무원은 이러한 형태의 CVO시스템을 통해 운송체계를 관리해 나가고 있다.

ⅰ) 종합물류정보망의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시스템
ⅱ) 화물차량관리, 위험물차량관리 등의 물류비 절감 및 화물수송의 효율화 증대
ⅲ) 차량의 위치를 확인하여 관리하고 업무지시 및 차량운행 통제



3.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풀무원은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장과 물류센터의 냉장창고, 차량 적재함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창고별로설정되어 있는 적정 온도를 초과하거나 미달할 시 핸드폰과 E-Mail, 알람 등의 방법으로 알려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또한 감시 대상별로 설치된 온도센서에 의해 측정된 온도 데이터가 웹 서버를 거쳐 인터넷을 통해 회사 인트라넷에 전달돼 승인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이다.
풀무원은 이 시스템을 전국에 있는 모든 풀무원 물류센터, 공장의 냉각조와 열탕기 등 생산라인과 창고, OEM업체 창고 등 45개소에 설치했으며, 또한 풀무원 계열의 물류 회사인 엑소후레쉬 물류의 냉장 물류 차량에도 설치해 이동중인 모든 차량의 적재함 온도도 본부 센터에서 감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스템이 가동되면서 공장창고의 문이 작업자의 실수로 열려있거나, 냉장차량 운전자가 고의나 실수로 냉장고 가동을 중지했을 경우 냉장온도의 변화가 실시간 확인돼 문제점을 즉각 해결하게 되었다.
또한 선도 유지의 핵심인 창고 온도관리를 위한 이 시스템의 구축으로 냉장 제품의 보다 완벽한 품질관리가 이뤄지게 됐으며 "2003년 7월부터 시행되는 PL(제조물 책임)법 발효에 대비한 제조사로서 느낄 수 있는 부담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된 장점을 지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