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

 1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1
 2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2
 3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3
 4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4
 5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5
 6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6
 7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7
 8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8
 9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삶]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블랙카본(Black Carbon) 줄이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시작한 인도
중국의 기후와 에너지 전망
수단에서의 가뭄과 기후변화에 대한 복원력 구축

본문내용
① 경유 자동차
경유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고효율 경유 미립자 필터를 장착하여 블랙 카본의 90%를 감축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초저황 경유 연료’를 쓸 때만 가능한데 이는 보편화 되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혹은 ‘유통형 혹은 부분형 필터’를 사용하여 블랙 카본의 40%에서 70%를 감축 가능하다. 이는 재래식 경유 연료에도 사용 가능하여, 현재 가장 효율적인 대안책이라고 여겨진다.

※ 경유 미립자 필터
종종 DPF로 불리는 경유 미립자 필터는 디젤의 미립자 문제 혹은 디젤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매연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다. Wall-flow 방식의 경유 미립자 필터는 보통 85% 혹은 그 이상의 매연을 제거하며, 때때로 (심하게 유도된 상황에서) 매연 제거율이 거의 100%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이 필터가 장착된 디젤 차량은 가시적인 매연을 자동차 배기통에서 배출하지 않는다. 추가적으로 미립자를 모으기 위해, 필터를 청소하는 방법이 존재해야 한다. 어떠한 필터는 일회용이며, 반면 다른 필터들은 모아진 미립자를 태우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② 해양 선박 (경유 엔진 사용)
해양선박을 위한 경유 미립자 필터가 개발 중 단계에 있다. 정박 중에는 부두의 전기를 사용하거나 운행 시 저속으로 운항하여 경유연료사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비록 국제해사기구에서 황의 유해성 때문에 벙커 연료의 황 함유량을 낮추었지만 블랙카본을 줄이기 위해 저황 연료를 확대시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③ 바이오매스 및 주거
단지, 요리와 농업의 연료 연소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블랙카본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재래식 요리와 스토브의 효율을 향상 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하여 효율성을 향상시켜 작동시간을 줄이므로 블랙카본을 적게 배출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 중 일부 스토브는 블랙카본을 토양에 영원히 저장할 수 있는 안정된 탄소 형태인 생물 숯을 만들기도 하였다.

※ 벙커연료 : 점착도(粘着度)가 50cst(50℃) 이상으로 점착성이 강한 중유로서, C중유라고도 한다. 대형 보일러, 대형저속 디젤 기관 등의 연료로서 예열보온설비가 갖추어진 연소장치에 쓰인다. 한국에서는 중유 가운데 가장 많이 소비 된다. 다시 말해 해양선박에서 쓰는 연료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