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개발론-마인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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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력개발론-마인드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uzan Mind Map의 배경과 이론
2. Mind Map을 통한 효과적 사고력 증진
3. Mind map의 효과적 표현
4. Mind map 작성법
5. Mind map 활용 사례
6. 문제해결과정
7. 자료(문제상황)발견단계
8. Highlighting
9. 문제발견 및 정의 단계
10. 관심영역 발견단계와 자료발견단계의 의의
11. 문제정의 과정
12. 아이디어 발견단계, 발산적 도구
13. 형태분석법을 이용한 발산적 사고
14. Osborn Checklist, Scamper
15. 수렴적 도구
16. 창의적 평가
17. 창의적 아이디어 평가과정
18. 창의적 평가단계 활동 지침
본문내용
단계2
⑤ 개선된 설계: 가장 취약한 설계는 버림. 각 라운드가 반복되면서 개수는 줄고 개선된 개념이 출현. 선정된 개념들이 상세화되고 판단기준은 확장되고 정리됨. 팀은 전체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통찰력 획득.

더 적지만 더 나은 설계: 추가적 개념 고안을 중단하고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취약한 개념을 제외시킴.
판단기준이 확장되고 세밀화함. 결점을 극복하고 팀원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2개의 기본설계로 압축함. 때로는 극복될 수 없는 결점(비용 등)으로 다른 개념이 선택될 수 있어 낮은 점수의 개념을 버리지 말고 개선을 위한 디딤돌로 이용함.
상품의 복잡성에 따라 수주 또는 수개월의 반복과 보육기가 지속됨. 판단기준목록이 세밀하게 다듬어짐. 팀원들은 개선을 위한 토론과 검토 및 평가를 통하여 최종 해결방안의 배경을 공동으로 이해하게 됨.

⑥ 최상의 개념: 더 나은 아이디어에 의해 수렴됨. 팀은 최상의 설계에 전념.
최초의 시작품이 만들어지기 전에 실패유형분석, 공학적 분석, 비용분석 등의 도구로 분석함.
설계도는 부품설계단계로 접어들고 부품제조업자의 상담이 개입됨. 최종적으로 이 상품이 벤치마크보다 우수한가, 고객요구를 만족하는가, 신상품으로 시기 적절한가 등이 검토됨.
시작품을 제작함. 시작품제작은 설계 및 공정을 확립하는 것이지, 문제를 규명하거나 수정이 목적이 아님.
아이디어 판단 활동 지침
Benchmarking, QFD, FMEA, FTA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판단 영역 및 판단 기준을 정리한다.
판단의 비중을 생각하여 배점을 정한다.
판단기준에 등급을 3단계 정도로 나누고 등급
기준을 정리한다.
추진활동 그룹별로 판정한다.
추진 우선 순위를 정한다.
추진활동 그룹별로 전제사항?

☺ 상품개발 10가지 비용낭비 방식
- 시장과 거리가 먼 기술개발 (기술개발 사랑병: 개발팀과 생산 및 판매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극복)
- 고객의 소리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조직활동

- 사랑에 빠진 아이디어(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안 강구)
- 싸구려 설계를 벤치마크를 통하여 경쟁력 있게 강화

- 유지비가 많이 드는 너무 예민하고 복잡한 상품 (변수를 줄여 확실하고 신뢰 있는 최적화 상품을 추진)
- 하드웨어/데이터 홍수: 잦은 시작품의 변경으로 설계를 개선하는 데 과중한 업무, 시기적으로 늦음(적절한 방법에 의하여 조정하고 검증).
- 동시공학의 초기도입에 의한 제조가능성의 확보

우린 언제나 이런 방식으로 만들었다는 생각.
(재래방식에 의문을 가지고 개선 환경을 만듦).
- 광범위한 그리고 잦은 점검을 점검차트(SPC 등)를 이용하여 최소화
나만의 목표를 달라는 일로 인한 불합리 극복
(전체과정의 맥락에서 적절한 수평적/수직적 팀웍의 조화, 적절한 개별 작업분담업무와 팀작업 업무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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