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와현대사회] 세컨드 라이프에 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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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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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세컨드라이프

-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란?

-세컨드라이프의 성격

1. 자유체험, 삶의 현장

2. 생활 속의 엔터테인먼트

3. 권리와 소유의 개념

4. ‘린든 달러’와 시장경제

▷ 세컨드라이프의 활용 사례

▷한국산 세컨드라이프 ‘누리엔’

▷미래사회의 현실화 된 세컨드라이프를 다룬 영화

▷ 미래 세컨드라이프의 가능성

▷ 역기능 및 문제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란?

세컨드라이프는 미국의 IT회사인 린든랩이 2003년 개발한 가상현실 서비스이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유저는 약 600만 명이고, 주로 북미나 유럽지역 유저가 많은 편이며 이 중 2~3만 명 정도가 한국인 유저라고 추정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유저들이 동일한 서버에서 이용하는 글로벌 서버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그 확장 범위가 급속도로 넓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어 버전도 서비스하고 있다.
세컨드라이프는 기본적인 플랫폼과 툴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모두 이용자의 몫이다. 처음 세컨드라이프에 입장하면 처음 가입할 때 선택한 성(gender)에 맞춘 아바타가 등장한다. 이 아바타의 모습은 처음에는 모두 똑같지만, 상세 설정을 통해서 이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바꿀 수 있다. 눈의 크기나 눈동자 색깔, 입 꼬리가 올라간 정도, 피부 색깔,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옷의 색깔 및 종류, 바지와 티셔츠의 길이 등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이용자의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날아다니기, 점프 등도 가능하며 텔레포트 기능을 이용하여 장거리를 단숨에 이동할 수도 있다. 기본 가입은 무료이지만 프리미엄 회원이 되어 일정액의 돈을 지불하면 게임의 아이템을 구입하듯이 세컨드라이프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돈(린든 달러)이 생기며, 이런 방법이 아니더라도 그 안에 주어진 여러 가지 직업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돈을 벌어서 번 돈으로 옷을 사 입고, 집을 지어 마을을 이루고 거주하며, 자신의 땅을 사고 선물을 사주는 등의 현실 생활 속 생산 소비행위를 똑같이 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귈 수도 있고, 채팅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음성서비스도 베타로 제공 중이고, 유저들이 만드는 그룹에 가입하여 친목도모를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셰리터클 (Sherry Turkle) : 스크린 위의 삶
-존 브록만(John Brockman) : 위대한 생각들
-위정현 : 세컨드라이프 비즈니스 전략
참고사이트
-세컨드라이프 웹 사이트 : http://kr.secondlife.com/
-세컨드라이프에 대한 기사 : http://blueseven83.textcube.com/254
-세컨드라이프 공식한국 커뮤니티 세라 코리아 : http://www.sera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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