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

 1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1
 2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2
 3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3
 4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4
 5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5
 6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6
 7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7
 8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8
 9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9
 10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10
 11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정보학] 정보 검색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정보 검색 시스템의 원리

2.2. 정보 검색 시스템의 분류

2.2.1. 데이터 검색 시스템 (data-retrieval system)

2.2.2. 참조 정보 시스템 (reference-retrieval system)

2.2.3. 본문 검색 시스템 (text-retrieval system) )

2.2.4. 지능형 정보 검색 시스템

2.3. 시중에 나와 있는 응용 시스템 현황 및 평가

2.3.1. 데이터 검색 시스템

2.3.2. 참조 정보 시스템

2.3.3. 본문 검색 시스템

2.3.4. 지능형 정보 검색 시스템

본문내용
참조 정보에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서지 정보(주제어, 저자, 발행 기관, 발행 일자 등)를 수록한 서지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안내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연구 프로젝트나 특정 전문 분야의 기관 및 활동, 전문가 등 비도서 정보원에 대한 안내 정보를 수록한 안내 정보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서지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소급 탐색(retrospective search: RS)과 선별 정보 제공(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SDI)으로 나눌 수 있다. 소급 탐색 서비스는 특정 주제와 관련된 정보 자료를 소급하여 탐색하거나 특정 연도 이후에 출판된 정보만을 탐색하는 것이다. 선별 정보 제공 서비스는 사용자의 정보 요구를 프로파일에 기록해 두었다가 최신 정보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를 입수했거나 새로 구축한 경우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최신 정보 시스템이다.

2.2.3. 본문 검색 시스템 (text-retrieval system) )

본문 검색 시스템은 참조 정보 검색 시스템 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하여 일반화된 정보 검색 시스템이다. 본문 검색 시스템은 문헌의 본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 검색 시스템이다. 이 때 탐색어와 관련된 문장이나 문단을 검색하는 경우에는 문장검색 시스템(sentence retrieval system)이라 하고 본문 전체를 출력하는 경우에는 전문 검색 시스템(full-text retrieval system)이라고 한다.

문장 검색 시스템은 검색어가 포함된 문장을 직접 검색한다. 그러나 자연 언어로 된 질의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적인 검색문을 작성하여 입력한다. 문장 검색 시스템에서는 본문에 나타난 단어가 그대로 색인어 기능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문으로부터 추출해 낸 결과가 검색어와 일치 하지 않는 경우가 나타난다. 따라서 검색어의 이형태나 동의어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와 기타 관련 단어들을 모두 포함하는 검색어 리스트를 작성한 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탐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문 검색 시스템은 상용화된 정보 검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축하기도 하지만 하드웨어 환경이나 정보의 유형에 따라 상용 DBMS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가 많다. 앞서 살핀 참조 정보 검색 시스템과 본문 검색 시스템은 유사하다. 검색 대상인 본문의 주제어를 추출한 뒤, 질의어에 해당하는 것들을 결과로 출력한다. 주제어를 추출하는 방법은 수작업으로 하기 거의 불가능하므로 자동 색인과 통제 어휘집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