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

 1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1
 2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2
 3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3
 4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4
 5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5
 6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6
 7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7
 8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8
 9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학업 동기 유발을 위한 생활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주제선정 배경
1.1. 학업이 문제시 되는 이유
1.2. 학업 동기 상담이 필요한 이유
2. 주제선정 의의


Ⅱ. 본론
1. 동기와 학습동기의 개념
2. Keller의 ARCS이론
3. 학습 동기 프로그램 소개 및 운영 계획
4. 학교 상담 프로그램 적용

Ⅲ.결론
1. 학교 상담 프로그램 결과 및 분석






본문내용
Ⅰ.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1.1. 학업이 문제시 되는 이유

한국의 청소년들은 모두 많은 고민에 시달리고 있다. 그 중 2006년 통계청에서 15세~24세를 대상으로 한 사회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의 고민거리 1위는 공부가 2위는 직업이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이 2002년에 실시했던 사회통계조사보고서에서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 당시 청소년의 고민거리 1위 역시 공부가 차지하고 있다. 올해의 2010년 수능이 끝나고 지금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 다행이 올해는 아직까지 학업 비관으로 인해 자살한 학생의 기사가 나오지 않았으나, 그동안 매년 수능 때마다 한두 명의 자살자가 나왔으며, 수능 때가 아니더라도 과도한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자살은 끊이지 않았다. 이렇듯 학업은 청소년의 고민거리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뿐더러 높은 영향력을 함께 가지고 있다.
학생의 가치가 비단 성적에만 국한되어 평가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현장에서 중시하는 여러 평가 지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학생들의 학업능력 및 성취의 신장은 다른 것들 보다 표면적으로 두드러져 쉽게 평가지표로 삼을 수 있고, 다른 생활지도에 비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학력 위주의 사회상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생활지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학업관련지도이다.
장래에 우리가 교사가 된다면, 우리들에게도 학생들의 학업은 매우 큰 과제가 될 것이다. 비록 아직 현장의 상황에 대한 감도 부족하고, 프로그램을 짜는 실력도 미숙하나, 오늘의 경험이 장차 실제현장에 맞부딪혔을 때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에 미리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기로 하였다.

1.2. 학업 동기 상담이 필요한 이유

동기유발은 행동의 근원이 되는 힘인 동기를 일으키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동기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유발되어 학생들의 선택과 학습 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동기가 유발되지 않는다면 인간의 삶이나 행동은 바다를 표류하는 배처럼 행동의 방향을 잃고 해류를 따라 이리 저리 흔들리다 어느 순간 좌초되고 말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학습에 있어 동기유발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학습자는 학습내용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방향을 잃고 수업에 대한 흥미 저조로 수업의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를 낳게 된다. 반대로 제대로 동기유발이 된 학습자의 경우 상위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일어 더 많이 학습하고자 할 것이고, 이는 학업능력의 신장을 가져올 것이다. 모든 학생에게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일률적인 방법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힘들다. 때문에 교수자는 개별 학습자의 동기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동기유발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