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인간 레포트

 1  전쟁과 인간 레포트-1
 2  전쟁과 인간 레포트-2
 3  전쟁과 인간 레포트-3
 4  전쟁과 인간 레포트-4
 5  전쟁과 인간 레포트-5
 6  전쟁과 인간 레포트-6
 7  전쟁과 인간 레포트-7
 8  전쟁과 인간 레포트-8
 9  전쟁과 인간 레포트-9
 10  전쟁과 인간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쟁과 인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전쟁이란
2. 고조선의 전쟁과 인간
3. 삼국시대의 전쟁과 인간
4. 『삼국사기』「열전」을 중심으로 본 통일신라의 전쟁과 인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저희 조는 먼저 전쟁에 대한 포괄적인 의미와, 각 시기별로 고조선, 삼국시대, 통일신라로 구분하여 전쟁과 인간이라는 부분에서 전쟁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조금 더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논의한 각 파트별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하여 정리 하였습니다.

본론
1. 전쟁이란
전쟁은 청동기 시대부터 시작되어 인류의 삶 속에 항상 존재하여 왔다. 인간과 전쟁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전쟁이 하루라도 일어나지 않은 날은 인류의 역사상 단 100일도 되지 않는다는 통계로 알 수 있듯이 전쟁은 끊이질 않고 있다. 과거의 전쟁이 식량문제와 계급으로 인해 일어난 것과 비교하면 현대의 전쟁은 자국의 이익을 위한 자원탈취 및 이념, 종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와 현대의 전쟁 모두,인간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주었다는 사실만은 공통적이라 할 수 있겠다.
청동기 시대에는 사유재산과 계급이 생겨나면서 식량문제가 전쟁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부각되었다. 수렵과 채집으로 일관하며 이동생활을 하던 그 전과는 달리, 정착하여 농경을 시작하고 잉여생산물을 저장하여 부족구성원의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다른 소수 부족의 기름진 영토를 넘보게 되었다. 청동으로 무기를 만들어 전쟁에 사용해 그 전쟁에서 승리한 후 살아남은 적은, 노예로 만들고 그 영토를 차지해 세력범위를 확대하면서 그 전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전쟁은 인간의 끝없는 욕망으로 인해 생겨난 산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2. 고조선의 전쟁과 인간
한국사 최초의 대외 전쟁 기록은 B.C 4c말 ~ 3c초에 있었던 연(燕)의 고조선 침공이다. 이 전쟁으로 고조선은 요동지역을 상실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시기에 고조선은 초기국가 단계에 이르고 있었다. 이후 연이 진(秦)에 의해 통일되어 요동지역이 진나라의 영역이 되었다가 한(漢)나라로 넘어오면서 한나라와 고조선은 국경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 고조선은 위만조선 시기 이 부분은 아직 정설이 존재하지 않고 많은 논란이 있지만 책에서는 이 시기에 위만이 준왕을 축출하고 고조선을 위만조선으로 바꾸었다는 설로 주장하고 있다.
로 강력한 국력을 바탕으로 정복사업을 전개해서 이웃의 진번, 임둔을 부속시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