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음식 문화

 1  프랑스 음식 문화-1
 2  프랑스 음식 문화-2
 3  프랑스 음식 문화-3
 4  프랑스 음식 문화-4
 5  프랑스 음식 문화-5
 6  프랑스 음식 문화-6
 7  프랑스 음식 문화-7
 8  프랑스 음식 문화-8
 9  프랑스 음식 문화-9
 10  프랑스 음식 문화-10
 11  프랑스 음식 문화-11
 12  프랑스 음식 문화-12
 13  프랑스 음식 문화-13
 14  프랑스 음식 문화-14
 15  프랑스 음식 문화-15
 16  프랑스 음식 문화-16
 17  프랑스 음식 문화-17
 18  프랑스 음식 문화-18
 19  프랑스 음식 문화-19
 20  프랑스 음식 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음식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들어가기 전에
1. 역사로 보는 프랑스 음식
2. 프랑스 지역별 음식의 특징
3. 프랑스의 와인과 치즈
4. 프랑스의 3대 진미
5. 프랑스의 미식 문화

본문내용

* 역사로보는 프랑스음식


1.고대
프랑스 역시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오랜 역사를 통해 인종이 혼합되 어 이루어진 나라이다. 기원전 이곳은 골(Gaulle)이라 불리었고, 이곳에 살던 민족을 골루아(Gaullois)라 하였는데 이들이 곧 프랑스인들의 조상이라 할 수 있다. 그 후 프랑크족이 이 땅으로 이주해 와서는 '골루아 족'의 식습관에 동화 되었다. 그러나 로마인이 이들을 지배하면서부터, 그 당시로서는 선진국이던 로마 요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 프랑스 요리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로마의 정복 후에 프랑스 북부의 거위들은 그 지방을 도보로 이동하던 하인들과 군인들에 의해 로마에까지 명성을 날렸고, 이 시대부터 ‘골’지방은 치즈 수출국가가 되었다. 로마의 영향 하에 시골스럽고 푸짐한 요리가 연마된 것이다.





2. 중세
프랑스 요리에서 뿐만 아니라, 맛을 내는데 있어서 와인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예수의 세기가 열리던 즈음부터 시작된 와인소비의 전통은 음식과 함께 마시거나, 소스 속에 넣는 것이었으며 궁중 교육의 중요한 요인이었다. 프랑스는 와인의 품질에 있어 최고 생산국들 중 하나로 올라섰다. 그 발전은 17세기부터의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함께 하는데, 특히 교회와 수도사들의 힘이 컸다. 중세 초기의 침략 기간동안 수도사들 덕분에 포도 재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후 전쟁과 기아가 끊이지 않던 시대에도 요리는 수도원이나 교회에서 근근이 명맥을 유지해 오다가, 암흑이 사라지자 수도사들로부터 평민들에게 전수되어 그 지방 특유의 요리로 발전하게 되었다.
1370년 샤를르 5세의 요리사였던 기욤 티렐이 저술한 "Le Viander"는 중세요리의 집대성이다. 고기요리뿐만이 아닌, 전통요리, 식생활 습관에 대한 모든 것이 기술되어있는 백과사전이다.
하지만 이 시대에는 아직 프랑스 요리도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이 당시에는 주로 식물이 원료가 되는 음식을 먹었다. 빵은 굳은 채로 먹기도 하였으며, 치즈는 너무나도 일반화되었기 때문에 귀족들의 연회에 차려지는 요리에 오르지 못할 정도였다. 중세의 요리는 단것-짠 것, 부드러운것-신것, 지방질이 있는 것-없는 것, 그리고 향신료 등의 이항식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러나 16세기 초까지만 해도 영국요리와 마찬가지로 특징 없이 배만 채우던 요리는 17세기의 고전주의로 가면서 국왕을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중앙집권체제와 함께 프랑스적인 특징으로 개화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