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이해] 상징주의(symbolism)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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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의이해] 상징주의(symbolism)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징이란 무엇인가

2. 상징주의의 시대적, 철학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상징주의의 특성

본문내용
2. 상징주의의 시대적, 철학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면서 축적한 경제 발전, 현세적 행복, 진보적 가치의 개화 등을 누려온 프랑스 사회에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이라는 낙관론 적 비전을 안겨 주고 있었다. 그러나 프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참패한 후 프랑스에선 현실 세계에 이상향을 건설해 주리라 믿었던 사회주의와 실증주의 및 과학 만능 사상에 대학 비판적인 회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즉, 위의 사회사상들이 제시한 당초의 낙관론 적 이념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현세에서는 영원한 이상을 구현할 수 없다는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만 것이다. 19세기 후반의 서양 사회는 경제의 규모가 확대되어 자본주의 단계에 접어들게 되고, 이에 따라 사회는 고도로 조직되고 합리화된 체재로 사회를 옥죄었다. 프랑스는 빠리 코뮌(Commune de Paris) (1871년 3월 28일부터 5월 28일 사이에 파리 시민과 노동자들의 봉기에 의해서 수립된 혁명적 자치정부.)사건 이후, 정치적 불안이 사회에 팽배하였고, 한 국가 사회 내에서 노동 계급과 부르주아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등 사회적 위기감과 불안감이 급격히 고조되는 시기였다.
결론적으로 1870년대 이후 프랑스는 기존 가치 체계의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미의 창조를 예술의 유일지상(唯一至上)의 목적으로 삼는 예술 사),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2) 철학적 배경

근대 합리주의사상이나 기독교사상과도 일정하게 차이 지어지는 견해를 나타내는 상징주의는 일상적으로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삶의 현실은 피상적인 것이라는 기본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그 현실은 시인이 추구하여 파악하여야 할 이상세계의 타락한 형태이거나 시인의 내면에서만 실체를 드러내는 사물의 이데아에 대한 하나의 징조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현실의 경험적 사실에 근거한 진실만을 인정하는 실증주의와 근본적으로 대치될 뿐만 아니라 진리의 인식에서 논리보다는 직관을 중시하여 합리주의의 방법과 근본적 결렬을 시사하고 과학의 결정론에 대해서는 불가지론, 또는 신비론을 내세웠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