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의이해] 영상문화로 보는 한국문학(결혼은 미친짓이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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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학의이해] 영상문화로 보는 한국문학(결혼은 미친짓이다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결혼에 대한 인식 및 결혼관 그리고 작품선택 이유

󰊱 고대사회의결혼관



2. ‘결혼은 미친짓이다’ 영화 VS 소설

󰊱 줄거리

󰊲 캐릭터 분석

󰊳 갈등구조

󰊴 소설에 드러난 결혼관에 대하여

󰊵 소설과 영화의 결말

󰊶 영화와 소설의 차이


3. 현대사회와 ‘결혼은 미친짓이다’


4. 결말
본문내용
1. 결혼에 대한 인식 및 결혼관 그리고 작품선택 이유

고대 그리스나 로마 사회에서의 결혼은 의무적이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적인 규범은 일단 적령기가 되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누구나 결혼을 강요당하였다.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이 결혼을 기피하는 데는 시대적 배경이 한몫을 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다 보니 결혼의 중요성이 희박해진 게 그 원인으로 꼽힌다.

여성들의 결혼에 대한 부정적 경향에 대하여 이미 1970년에 Bowman은 여성들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로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직업과 결혼을 성공적으로 연결시킬 수 없다고 느끼면 기꺼이 독신으로 남으려 한다고 제시했다.

서울 시내 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행한 자아실현성에 따른 결혼관에 관한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자아실현성이 높을수록 결혼의 필요성에 대해서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결혼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가능하면 한다’가 54.9%, ‘경제적 및 다른 조건이 가능하면 독신으로 지낸다’가 25.3%, ‘이상에 맞는 배우자가 있을 때만 한다’가 10.3%, ‘반드시 해야 한다’가 9.5%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발표에 의하면 작년 우리 나라의 초혼 연령은 남녀가 각각 30.6세와 27.5세였던 것으로 나왔다. 이는 불과 10년 사이에 2.3세가 상승한 수치이다. 출처-(한국결혼가족복지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고대사회의결혼관

① 삼국시대
남녀교제도 비교적 자유로이 행해져 그 결과 결혼도 당사자의 의사에 의한 자유혼이 성립되기 위해서 남녀가의 통혼으로 시작되었고, 중간에 중매가 있어 결합케 하는 것을 정식으로 여겼던 것 같다. 또한 일처제를 원칙으로 하면서도 일부다처제 축첩이 있었고 근친혼에 의한 계층적 혈통의 보전이 중요시 된 것을 공통적인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