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문학]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본 현대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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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랑과 문학]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본 현대의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작가 소개
Ⅱ. 인물 소개
Ⅲ. 줄 거 리
Ⅳ. 작품 분석
Ⅴ. 원작소설과 영화
Ⅵ. 소설 속 현대의 사랑
Ⅶ. 감상 평 및 토론
본문내용
2. 소설의 줄거리

30대 노총각인 주인공 준영은 대학에서 국문학을 강의하는 독신주의자이다. 그는 연애는 즐기면서도 결혼은 자유를 구속하고 자신에게 거짓된 삶을 강요하는 길이라 생각하며 강하게 거부한다. 친구 규진의 결혼식에서 사회를 해 주는 조건으로 연희라는 여인을 만나면서 결혼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된다. 서른이 되기 전에 결혼을 꼭 하겠다는 연희는 준영이 결혼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만난 첫날부터 밤을 함께 보내게 된다. 둘은 계속적인 만남을 유지하면서 어느덧 사랑을 느끼게 된다. 결혼을 앞두고 여러 상대자들의 조건을 저울질하며 고르는 연희에게 바람둥이며 로맨틱하고 헌신적인 준영은 연애 대상으로만 족하다. 준영 또한 연희에게 자신이 아닌 조건 좋은 의사와 결혼 하라고 말한다. 연희는 직장도 확실하지 않고 돈도 없는 대학원생이자 시간강사와는 절대 결혼할 수가 없다. 결국 연희는 돈 많은 의사와의 결혼을 선택하고 만다. 그러나 결혼 후에도 연희는 준영과 지속적으로 만나며 혼외 관계를 즐긴다. 둘은 한동안 신혼부부와도 같은 생활을 하게 되지만, 결혼한 여자와 결혼하지 않은 남자라는 현실 속에서 결국은 둘 사이의 관계를 정리하게 된다.

Ⅲ. 작품 분석
1. 가볍게 말하기 방식

“나 선봤어.”
“어떤 사람이야?”
“의사야. 형제가 모두 의사래”
“나이스 히트! 드디어 찾았군.”

“도대체 너한테 나는 뭐야?”
“뭐가?”
“우리는 도대체 어떤 사이냐구!”
“나도 몰라. 옆 테이블에 가서 물어볼까?”

준희와 연희가 짧고 건조한 대화를 사용함으로써 등장인물의 성격을 암시한다. 뿐만 아니라 고의적으로 단답형 대화와 농담을 통해 감정적 마찰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낭만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결혼은 미친 짓이다』이만교 지음, 2000년 (주)민음사
『결혼은 미친 짓이다』 영화, 유하감독
김용희(2002), 결혼과 일상에 대한 문화비평적 접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김윤정, 여/성 이론 제 3호 320-329, 도서출판여이연, 2000
백지연, 창작과 비평 제 32권 제 2호(통권 124호), 창비,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