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회학] 르네상스기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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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기의 철학

자본주의적 제관계의 발달이 시작된 최초의 나라는 이탈리아였다. 당시 경제적으로 가장 발전한 곳은 해상무역이 번창한 공화국 베네치아, 제노아가 있었고, 공업이 번창한 공화국은 피렌체를 포괄하는 이탈리아의 북부지역이었다.

서유럽 부르주아 사회의 형성기에서 이탈리아가 완수했던 선진적 역할 덕분에 르네상스기의 이탈리아 문화는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탈리아는 예술가, 작가, 시인, 철학자, 자연과학자 등이 거둔 훌륭한 성과에 의해, 당시 새롭고 다면적이고 다채로운 문화의 발전이라는 점에서 서유럽국가들 중 제1의 지위에 진출했다.

당시 가장 사상가들의 주의를 끈 것은 인간의 개성 문제였다. 발전하는 기업 및 상업활동의 자유를 필요로 했던 상승기의 자본가 계급 이데올로그들은 봉건적 자의로부터의 인간의 자유를 꿈꾸었다.

이 새로운 문화경향은 인간주의(Humanus, 프랑스어로는 ‘인간적’)라고 불렀다. “나는 인간이다. 인간적이지 않은 어느 것도 나와는 아무런 인연이 없다”라는 오래된 금언이 휴머니스트들의 좌우명이 되었다. 그들의 사상은 낙천주의, 인간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 인간은 지상의 즐거움을 향유할 권리를 갖는다는 신념으로 일관되었다. 그러나 이 인간주의는 제한된 성격의 것이었다. 즉 이 입장은 봉건적 자의 및 교회의 정신적 압제로부터 인간 개성의 해방을 주장했으나. 착취의 족쇄와 빈곤의 압제로부터 노동하는 인간의 개성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부르주아적 인간주의도 봉건제 체제의 사상적, 정치적 토대를 타파하는 진보적 운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