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감상 지도법

 1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
 2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2
 3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3
 4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4
 5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5
 6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6
 7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7
 8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8
 9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9
 10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0
 11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1
 12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2
 13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3
 14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4
 15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5
 16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6
 17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7
 18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8
 19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19
 20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원칙,관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유의점,방법,과제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 [유아미술교육][유아교육][미술교육]유아미술교육의 특성, 유아미술교육의 목적과 유아미술교육의 창작지도, 유아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및 향후 유아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유아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 [교육방법]미술감상지도,리코더지도,발표력향상지도법(지도방법), 거짓말하는,말하지않는,반항적인아이,시험불안이있는아이지도법(지도방법)
  • [미술교과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개념과 역할,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관점과 지도,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현안 및 향후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개선 방향 분석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와 사례,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지도방법,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 평가방법
  • 소개글
    [미술교육] 감상 지도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상 프로그램 제작 동기
    2.학업계획안

    1. 패러디 라는 장르 선정 이유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기원
    4. 패러디의 성립요건
    5. 패러디와 표절의 차이점
    6. 패러디의 종류


    평가방법


    본문내용
    1. 서술 :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인상이나 감동 등 눈에 보이는 것을 정리하는 단계로
    작가 ·제작 연도·국적 등을 확인한다.

    ·작품에 사용된 재료와 기법은?
    ·작품이 제작된 시기와 장소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작품에 무엇이 그려져 있는가?


    2. 분석 : 선·형·색채 등 사물이나 주제를 나타나게 해주는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방법의
    특징 등을 관찰, 분석하여 설명하고 발표하는 단계이다.

    ·작품을 구성하는 원리(균형·비례·통일·강조·변화 등)의 특징은?
    ·작품의 형식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작품은 미술사에 있어 어느 양식에 속하는가?


    3. 해석 :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비평적 표현을 통해 나타내는 단계로,
    작품의 구조와 제작 의도를 파악하여 나름대로 해석한다.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
    ·작품이 다른 작품과 구별되는 특징은?
    ·작가가 살았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작가의 개인적 주변 환경은?



    4. 판단 : 전 단계에서 밝혀진 현상과 내용을 바탕으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선택하는
    비평의 마지막 단계로, 작품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작품의 예술적 장점에 대해 새로워진 나의 견해는?
    ·작품이 갖는 미술사적 가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쾨펠은 독일 통일과 함께 구시대의 기념비로 남게 된 브란덴부르크 문에, 더 이상 새롭지도 놀랍지도 않은 20세기 미술을 연계시켜 풍자했다. 위압적인 자태로 독일제국의 영화를 상징했던 브란덴부르트 문이 이제 여행사진의 배경으로 전락한 것처럼, 현대미술의 권위 역시 적나라한 웃음의 소재가 됐다.

    루이 필립은 거인 왕 가르강튀아처럼 뚱뚱한 거인으로 그려졌으며 백성들의 돈과 경사로로 올라오는 뇌물을 집어삼키고 있다.

    거인 머리의 서양 배 형상은 프랑스에서 돌대가리를 의미한다.

    프랑스 당국은 왕을 모독하고 정부에 대한 혐오감을 부추긴 죄로 도미에에게 6개월 감옥 형을 선고하였다.




     

    -패러디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이다.
    호머의 ‘개구리와 생쥐의 전쟁’이 그 효시이며, 중세에는 성서나 교회, 찬미가 등에 대한
    조소의 형태로 음유시인들에 의해 음유되었다.


    - 18세기 독일 시인 베르니게의 단편 시집을 기원으로 야유, 장난, 조소로써 오락적인 수법으로
    표현하는 형태 -> 저작물의 저작을 목표로 하는 비판적 무기의 형태로 작품화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