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회학] 르네상스의 휴머니즘과 사실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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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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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적 상황
2. 종교적 상황




1. 이탈리아 중심으로 한 남부 르네상스
2.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본문내용
2)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특징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문예 지향적

페트라르카, 보카치오(의 저자) 등은 시인과 소설가로서 인문주의와 문학의 장을 염

-미술과 건축, 조각 분야에서 천재들을 배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

-인문주의(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Studia Humanitatis)란 단어에서 유래)

중세의 비인간적인 가치관 및 문화관을 극복하고 인간적이고 현실적 문화를 창조하려는 의미(인간중심적, 세속주의적 정신 발전)

사실주의적 미술 발달

3)시대별로 보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13세기 말부터 14세기 초반

-문인으로서는 단테와 보카치오 등이 변화의 조짐을 보임

-미술에서는 치마부에와 지오토, 둣치오, 시모네가 그 선구자 역할

-사회적인 혁신 요인 도시가 참여하는 성모자상 경배 행렬


*15세기 초반

- 사실성, 간결함을, 엄격함, 중후함 탐구
-1401년 피렌체에서는 모직물 가공업 조합이 후원하는 미술 공모가 대대적으로 열림(‘산 지오반니’ 세례당의 청동문 제작을 위한 공모전)
시민들로 하여금 실력 위주의 평등 의식 갖게 함
중세의 교회 중심에서 시민 중심의 사회로 바뀌었음을 의미

*15세기 후반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마사치오

-피렌체에서 꽃 피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 4. 15 – 1519. 5. 2)


-회화를 무엇보다 훌륭한 예술이라 함

회화 미술의 풍부한 표현력과 시각이 갖고 있
는 지적 인식력

시각이 청각보다 더 고귀하다는 사고는, 영혼
의 무덤인 인간의 육신 안에 갇혀 있는 영혼이
그 본래의 고향인 하늘나라로 돌아갈 수 있는
첫 번째 계기가 육신의 창인 눈이라고 보는 신
플라톤 사상에서 나온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