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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모더니즘의 개념

Ⅲ. 모더니즘의 특징

Ⅳ. 모더니즘의 등장

Ⅴ. 모더니즘의 본질

Ⅵ. 모더니즘의 문화적 배경
1. 영국
1) 사회적인 면
2) 문화적인 면(지성주의)
2. 프랑스

Ⅶ.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
1. JOSEPH CONRAD(1857-1924)
1) 생애
2) 대표작
3) Conrad소설의 특징
4) Style
2. WILLIAM BUTLER YEATS(1868-1939)
1) 초기(1865-1910) : 낭만주의 시기
2) 현실참여기(1910-1917)
3) 활발한 모색과 창작의 시기(1917-1939)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더니즘이란 그 근저에 놓여있는 힘에 의해 문학의 사실주의적 표면에 주름이 잡혀버린 것을 뜻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어쨌든 전혀 미학적인 혹은 고도의 사회학적 논리로부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는 것이리라. 따라서 비록 우리가 현대(modern)와 당대(contemporaries)를 구분한다 할지라도, 아직까지 모더니즘은 막연한 명칭으로 남게 된다. 우리는 이 운동이 어디서 시작되고 어디서 끝나버리고 말았는가에 대해 많은 논쟁점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운동의 시작에 대해서는 프랑스 상징주의, 데까당 운동 혹은 자연주의의 붕괴에서 찾아보려는 다양한 시도가 있으며, 이 운동의 종말 여부에 대해서는 Kermode의 독특한 견해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는 `구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살펴봄으로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다. 즉 그들의 작품이 미학적으로 급진적이고, 충격적인 기교의 혁신을 담고 있으며, 연대기적인 형식에 반대하여 공간적 혹은 둔주곡·대위법적인 형식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이러닉한 양식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고 일종의 `예술의 비인간화`(dehumanization of art)를 수반하고 있는 그러한 작가들 말하자면, 소설에 있어 James, Conrad, Proust, Mann, Gide, Kafka Svevo, Joyce, Musil, Faulkner, 희곡에 있어
참고문헌
▷ 김유중, 한국모더니즘문학의 세계관과 역사의식, 태학사, 1996
▷ 김기림,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 인문평론, 1939
▷ 구중서, 한국문학과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1985
▷ 조현일, 임화 소설론 연구, 한국문학과 모더니즘, 한양출판, 1994
▷ 최혜실,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민지사, 1992
▷ 페터 포크너, 황동규 역, 모더니즘, 서울대출판부,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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