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여성인권문제

 1  프랑스 여성인권문제-1
 2  프랑스 여성인권문제-2
 3  프랑스 여성인권문제-3
 4  프랑스 여성인권문제-4
 5  프랑스 여성인권문제-5
 6  프랑스 여성인권문제-6
 7  프랑스 여성인권문제-7
 8  프랑스 여성인권문제-8
 9  프랑스 여성인권문제-9
 10  프랑스 여성인권문제-10
 11  프랑스 여성인권문제-11
 12  프랑스 여성인권문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여성인권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프랑스 여성인권문제의 배경과 전개

3. 프랑스 여성과 교육

4. 프랑스 여성과 노동

5. 프랑스 여성과 가정

6. 프랑스 여성과 정치

7. 현재 프랑스 가정폭력 문제

8. 프랑스를 움직이는 여성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유럽에서 여성인권이 가장먼저 공론화되었던 나라가 바로 프랑스이다. 하지만 유럽 내에서 가정폭력의 발생건수가 가장 많은 나라도 바로 프랑스이다. 프랑스에 대해서 알아보면 특이하게도 다른 유럽국가들 보다도 유난히 여성인권의 성장이 뒤늦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랑스라면 유럽에서도 일찍부터 발전해온 나라이고 소위 선진국이라 하는 나라이다. 그리고 대혁명을 바탕으로 한 자유와 평등을 외치는 프랑스인들이 여성 인권에 대해서는 왜 이런 이슈들이 생기는지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프랑스에서의 여성인권 성장이 이렇게 늦어진 이유를 알아보고 사회 각 분야별(교육, 노동, 가정, 정치)로 여성인권문제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현재 프랑스의 가정폭력 실태와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프랑스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2. 프랑스 여성인권문제의 배경과 전개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앙시앵레짐 (프랑스어로 옛 제도를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프랑스 대혁명 이전의 제도를 말한다) 아래에서 가족제도 및 가족문화를 지배한 것은 바로 가부장제도였다. 가부장제도의 가장 큰 희생자는 바로 여성으로서 앙시앵레짐 하의 여성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라고 하기 보다는 아버지나 남편의 부속물에 불과했던 것이다. 여성의 운명은 출생에서부터 결혼에 이르기 까지 아버지의 손에 좌지우지되었으며 결혼 후에도 가부장적이고 경제적이며 권위적인 부부관계로 인해 남편에게 철저히 복종하며 살아야 했다. 이러한 앙시앵레짐 하의 여성 억압 구조는 여성을 죄악의 장본인인 이브의 딸로 파악하는 기독교 것은와 가부장의 권위와 국왕의 권위를 동일시한 절대왕정에 의하여 지지되고 강은 되었는데 이러한 구조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교권과 절대왕정에 반기를 든 계몽주의 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계몽주의 시대는 모든 인간을 이성을 지닌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 규정하면서 인간의 절반을 이루는 여성들의 불평등에 대해 처음으로 관심을 보인 시대이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영역분리 이데올로기를 발전시킴으로써 이후 프랑스 사회의 여성 억압과 차별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시기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패미니즘 위대한 역설/ 조앤 w스콧/ 앨피
프랑스 여성(우리가 바로 세상이다)/ 궈허빙/ 시그마북스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강

https://u-lib.nanet.go.kr/dl/DetailView.php?
http://cafe.daum.net/webschool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