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

 1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1
 2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2
 3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3
 4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4
 5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5
 6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6
 7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7
 8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8
 9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9
 10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10
 11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11
 12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예술론] 다다, 시네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What Is Dada


Text Analysis


Film Archive


본문내용
예술사조의 흐름

Ⅰ서구 문예 사조

서구의 문예 사조는 시대정신을 담고 있다. 어떤 문예 사조가 발생한 것은 그 시대의 요청 때문이다. 특히 문학과 예술은 철학에서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예 사조는 철학적 논리에 따라 전개 된다.

고대 그리스 고전주의 - 시민들의 힘으로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민주주의의 신념을 반영

중세 - 교회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탐색을 통해 자기를 발견하고 싶다는 욕망 내제

르네상스 -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로 공화정을 회복하려고 했던 피렌체에서 발생

낭만주의 - 개인의 본성의 해방을 외치는 시민혁명 배경

세기말 주의 - 제국주의가 팽창하던 시기에 발생

19세기 사실주의 - 부르주아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발생

20세기 초 사진기와 영화 같은 발명품이 나오면서 기계가 인간에 재현 능력을 능가-> 플라톤이 주장한 예술은 실재의 재현이란 정의가 무너져 내림.

모더니즘 - 이러한 재현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으로 시작. 실재를 재현할 수 없더라도 그것이 있다는 것만큼은 표현하려 시도.

포스트모더니즘 - 1, 2차 세계 대전이 잔혹함은 서구 지식인들에게 자신의 문명에 대한 심각한 회의를 가져오고 실재가 있다는 것을 표현하려는 노력마저 포기하고 서구의 전통적 철학체계를 해체를 시도하는 후기구조주의를 배경으로 탄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