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2
 3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3
 4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4
 5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5
 6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6
 7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7
 8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8
 9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9
 10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0
 1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1
 1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2
 13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3
 14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4
 15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5
 16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6
 17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7
 18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8
 19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19
 20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들어가기
1. 아리스토텔레스(BC 384-BC 322)의 생애
2. 업적
3. 후대에 미친 영향

Ⅱ.본론
§좋음과 목적
1. 일반적인 좋음의 정의
2. 좋음의 기반, 목적

§최고선과 정치학
1. 최상의 좋음
2. 정치학

§논의와 방법
1. 논의할 때의 정확성
2. 좋음의 가변성으로 인한 논의 방법
3. 좋은 판단자

§최고선에 관한 통념들
1. 모든 좋음들 중 최상의 것, 행복
2. 제일 원리들로부터 출발하는 논의 & 제일 원리들을 향해 나아가는 논의

§행복과 세 가지 삶의 유형
1. 세 가지 삶의 유형
1) 향락적 삶
2) 정치적 삶
3) 관조적 삶

§좋음의 이데아 비판
1. 보편적 좋음
2. 많은 방식으로 이야기되는 좋음
3. 그 자체로 좋음
4. 좋음의 이야기 방식

§우리가 추구하는 좋음과 행복
1.좋음이란 무엇인가?
2.최상의 좋음과 행복
3.자족과 행복
4.행복과 인간의 기능(ergon)
1)행복과 인간의 기능의 상관성
2)인간에게만 있는 고유한 것-이성(logos)

§영혼의 탁월성
1.정치와 탁월성
1)두 관계의 상관성
2)정치학자들이 영혼에 대해 알아야 하는 타당성
2.이성
3.이성이 없는 부분
1)영혼의 본성
2)이성이 없는 부분의 분류
①식물적인 것
②욕망적인 것
4.이성의 고찰
1)이성의 두 종류
①일차적인 의미의 이성
②따를 수 있는 것
2)탁월성
①지적 탁월성
②성격적 탁월성

§탁월성의 유 : 품성상태
1.탁월성이란?
1)감정(pathos)이란?
2)능력(dynamis)이란?
3)품성상태(hexis)란?
2.탁월성은 감정이 아니다
3.탁월성은 능력이 아니다

§탁월성의 종차 : 중용
1.탁월성과 기능(=좋은 상태)
2.탁월성과 중간
1)탁월성은 중간을 겨냥한다.
2)탁월성과 중간의 관계의 예
3.성격적 탁월성에서의 중용이란?
4.또 다른 중용의 영향범위
1)정치에서의 중용
5.‘탁월성은 합리적 선택과 결부된 품성상태이다.’

§성격적 탁월성들의 소묘
1.중용이란?
1) 두려움과 대담함
2)즐거움과 고통
3)돈을 주고받음
①돈과 관련된 다른 성향
4)명예와 불명예
2.중용과 극단
3.중용에 도달하기 위한 실천적 지침

Ⅲ.맺음말
§우리들의 물음 (정리)

◈공동작업과정
◈출처

본문내용

Ⅰ.들어가기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BC 32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제자이다.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1. 아리스토 텔레스(384-322BC)의 생애

그리스의 철학자, 과학자이며 교육자인 아리스토 텔레스는 마케도니아 왕을 개인적으로 모신 의사의 아들이었다. 17살에 플라톤 학술원에 들어가 여기서 플라톤이 죽을 때까지 20년동안 일하고 연구하였다. 그 뒤 그는 젊은 알렉산더 대왕의 선생이 되었다. 8년 후 아리스토 텔레스는 자신의 학교를 세웠다. 아리스토 텔레스의 목적은 당대의 존재하는 모든 지식을 체계화시키는 것이었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정밀히 관찰하고, 표본을 수집하고, 물질계에 존재하는 모든 지식을 모아서 요약하고 분류하였다. 그의 조직적인 연구법은 후에 서구과학이 탄생되는 방법론이 되었다. 그가 죽은 후에, 여러 권의 노트가 집 근처의 동굴에 보존되었으며, 후에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팔렸다. 학문적인 활동은 암흑시대를 통해 전 유럽에서 사라졌으며, 아리스토 텔레스의 업적은 잊혀지고 소실되었다. 학문연구는 비잔틴과 이슬람 제국에서 계속되었으며, 여러 가지 서적이 11∼12세기에 유럽에 다시 소개되어 라틴어로 번역되었다.

서구 유럽에서 강력한 정치,문화적 힘을 가졌던 교회가 처음에는 Aristotle의 연구결과를 읽지 못하게 금지시켰으나 후에 허용하고 기독교의 교리와 협조하도록 하였다. 오랫동안 아리스토 텔레스에 대해 공격하는 것은 바로 교회 자체에 대한 공격으로 생각되었다.

2. 업적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을 체계적으로 만드는 모형을 제공하는 열쇠가 수학이라고 생각했다. 이같은 신념은 아마도 그가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공부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과학의 구조를 "과학적인 정리('전제'나 '정의', 후자는 유클리드의 '정의'에 해당)와 다양한 계에 적용될 수 있는 (유클리드의 '상식적 개념'에 해당하는 공리) 원칙들로부터 적합하게 얻어지는 자명한 체계"라고 간주했다. 그렇지만 수학을 이용하여 일반화를 추구함에 따라 플라톤이 그렇게도 선호했던 대화법은 수학이 과학적 논리를 역행하거나 제자리로 돌아오게 만드는 곤란한 경우에만 불러내는 보조적 역할만을 수행하게 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주요 참고문헌

니코마스 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지음/펴낸이:이제이북스/13p~69p

• 그 외 참고문헌

니코마코스 윤리학 p64 106b
호메로스/오디세이아12권219행이하(오딧세이가 키르케에게 들은 충고)
일리아스3권156~160행

●참고 사이트

네이버백과사전
http://pjs310.hihome.com/%B0%FA%C7%D0%C0%DA/%BE%C6%B8%AE%BD%BA%C5%E4%C5%DA%B7%B9%BD%BA%282%29.htm
참고-네이버/rockadult님의 블로그